성수전략정비구역4구역 재개발 임시 조감도 [자료=조합]
성수전략정비구역4구역 재개발 임시 조감도 [자료=조합]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4구역이 최고 77층 높이의 초고층 건물을 건설하는 방안을 결정했다.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전자투표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선택을 받았기 때문이다.

성수4구역 주택재개발조합(조합장 정영보)은 지난 7일 최고 층수 등에 대한 전자투표를 신시한 결과 참여 조합원 450명 중 359명(79.8%)이 ‘초고층 77층’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준초고층인 49층은 88명으로 19.6%에 그쳤다.

조합은 설문조사에 앞서 설계팀을 구성해 77층과 49층의 장단점, 단지 고급화계획, 타 사업장 사례연구 등을 조합원에게 공유하고, 조합원 의견을 청취하는 디자인포럼을 3회에 걸쳐 개최한 바 있다. 또 앞으로 층수 결정과 관련한 2회의 설문조사를 거쳐 조합원 의사를 확인해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로 성수4구역은 일단 성수전략정비구역 내에서 최고 층수를 진행하게 됐다. 성수1구역의 경우 준초고층(49층)을 선택한 상황이다. 지난달 16일 총회에 층수 결정의 건을 상정한 결과 준초고층이 523명(51%), 초고층이 487명(47%)의 선택을 받아 근소한 차이로 초고층을 포기하게 됐다.

최근 성수지구에서 초고층 여부를 두고 논란이 발생한 이유는 급등한 공사비가 주요 원인이다. 초고층을 건설할 경우 공사비가 최대 50%까지 증가한다는 이른바 ‘70층 괴담’ 수준의 소문까지 번지면서 공사비에 대한 공포가 확산된 것이다.

하지만 성수4구역은 건설사, 설계자 등의 검토 결과에 따라 초고층으로 건설하더라도 준초고층 대비 약 20% 가량의 공사비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층수로 인한 가격 차이가 괴담 수준으로 높지는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의도 한양의 경우 최고 54층 높이의 건축계획을 토대로 시공자 선정절차를 진행한 결과 800만원대에 경쟁이 이뤄졌다. 반면 서초구의 한 재건축 현장에서는 비슷한 층수임에도 1,300만원대에 공사비 인상이 검토되고 있다. 결국 층수가 공사비 인상의 절대적인 요인이기보다는 사업규모나 위치, 공사방식, 마감재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성수전략정비구역4구역 77층 드로잉 [자료=조합]
성수전략정비구역4구역 77층 드로잉 [자료=조합]

특히 성수지구의 경우 한강변에 위치한 만큼 한강 조망권이 단지의 가치를 높이는 핵심 사안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성수4지구의 경우 49층 이하로 건설할 경우 7개동 이상을 건설하는 방안이 불가피해 조합원의 30% 가량이 건물과 건물 사이로 조망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70층 이상일 경우에는 5개동 이하로 건설해 거의 모든 조합원이 ‘파노라마 한강조항’이 가능할 전망이다.

정영보 조합장은 “시공자 선정 시 형식적인 경쟁이 아닌 실제 경쟁을 벌일 수 있도록 모든 협력사로부터 금품이나 향응 등을 받지 않는 윤리캠페인을 펼치고 있다”며 “시공자 간의 경쟁을 통해 최대한 낮은 공사비로 77층의 초고층 건설을 통해 깨끗한 한강조망과 랜드마크 프리미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