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산본신도시 정비예정구역별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군포시]
군포시가 산본신도시 정비예정구역별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군포시]

경기 군포시가 산본신도시의 노후계획도시 정비를 위해 기준용적률 330%를 적용하는 방안을 공개했다.

시는 지난 12일 산본신도시 정비예정구역의 주민간담회 개최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궁내동을 시작으로 5일 재궁동, 6일 오금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 100~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용석 산본총괄기획가가 참석해 산본신도시 정비 기본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산본신도시의 경우 다른 신도시에 비해 부족했던 자족기능을 강화하고, 이주대책에 집중한 계획안을 마련했다.

우선 노후계획도시를 정비하기 위한 기준용적률로 330%를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당초 산본신도시의 계획인구가 16만명이었지만, 가구당 인구수가 줄어들어 현재 11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기반시설 용량을 감안해 추가로 4만명 이상이 더 거주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또 기본안에는 리모델링 단지를 제외하고 정비예정구역을 지정하는 경우는 물론 리모델링 추진 단지를 포함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주민들의 최대 관심사인 선도지구 지정에 대해서는 특별법에 따른 정비지침을 반영해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정부는 5월 선도지구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시는 5월 이후에 선도지구 선정 기준표를 작성하고, 주민동의율을 우선 적용해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하은호 시장은 “11월 경기도 심의에 앞서 시가 초안을 공개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총괄기획가의 제안을 반영해 주민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시청에 마련된 미래도시지원센터에 방문하면 단지별 최적안에 대한 자료와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