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도 제공]
[사진=제주도 제공]

제주도가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사업 추진 여부를 주민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사업성 분석을 지원한다.

도는 오는 8월부터 제주도시개발공사와 함께 원도심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신속 사업성 분석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종전 가로구역을 유지하면서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6월 8일부터 일도1동을 시작으로 7월 28일까지 12개동의 지역주민에게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개념, 제주도개발공사와 공동으로 시행하는 공공참여형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소개하는 사전설명회를 진행한 바 있다.

도는 설명회에 이어 가로주택정비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내달부터 한 달간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신속 사업성 분석 대상지역을 공모할 계획이다. 신속분석 대상지역은 사업추진구역 내 주민의 30% 이상이 동의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신속 사업성 분석은 지역 주변 시세분석을 통해 종전 자산가치와 개략적인 사업비, 비례율 등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하는 기초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신속 분석 결과 비례율 90% 이상으로 사업성이 높고, 사업시행과 공공참여에 대한 주민 동의율이 50% 이상인 지역에 대해서는 정밀 사업성 분석도 지원할 예정이다.

정밀 사업성 분석은 감정평가를 통해 종전·종후 자산가치와 기획설계, 분양가격, 세대별 분담금 등 조합설립에 필요한 비교적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원시기는 11월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도는 동 단위 설명회는 물론 사업추진 의지가 있는 구역에는 ‘찾아가는 설명회’를 운영해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한 추진 가능여부, 공공 참여사업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사전설명회에서 주민들의 반응과 적극성을 통해 노후주거지 개선 의지를 확일할 수 있었다”며 “제주도개발공사와 함께 주민들이 신속하고, 투명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