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도 [자료=서울시]
한남지구단위계획구역 위치도 [자료=서울시]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과 한남역을 연계하는 공중연결통로와 한강조망공간이 조성된다.

시는 지난 11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해 ‘한남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변경)안이 수정가결됐다고 밝혔다. 이 구역은 한남오거리에서 한남대교 북단으로 이어지는 한남대로를 중심으로 서측에서 한남재정비촉진지구와 동측으로 저층주거단지 등이 입지해있다. 이에 따라 도심과 강남을 잇는 교통 요지로 꼽히고 있다.

금번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는 2011년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 인근 한남3구역 계획 변경에 따라 기반시설(도로) 조성을 위해 특별계획구역을 변경하는 내용이다. 한남역과의 보행 접근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한남역과 연계하는 공중연결통로와 한강조망공간을 조성토록 계획했다.

또 대사관로와 독서당로 주변은 보행 중심의 가로경관을 형성하기 위해 층부에 상점 입점과 근린생활시설 입지를 위한 인센티브 유도계획도 담겼다. 친환경 가로경관 조성을 위해 가로변 공지 확보 및 벽면 식재 등을 도입하기 위해 건축물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이번 재정비안은 주민열람 절차 등을 거쳐 이르면 내년 3월 최종 계획안을 결정 고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남지구단위계획구역의 재정비로 한남재정비촉진지구 개발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지구중심으로서의 기능강화와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