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아파트 단지 일대 [사진=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아파트 단지 일대 [사진=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가 안전진단 비용을 무이자로 대여하는 등 재건축 활성화에 나섰다.

구는 4일 재건축을 희망하는 노후 단지를 대상으로 안전진단 비용을 무이자로 융자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도봉구와 노원구가 무이자 대여 방침을 밝힌 데 이어 영등포구까지 재건축 활성화에 나선 것이다.

현재 제도상으로는 재건축을 추진하려는 주민들이 직접 안전진단 비용을 모금해 구청에 예치금을 납부하고 용역 선정에 나서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비용 마련에 긴 시간이 소요되고, 주민들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등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도 허다했다.

앞으로 구는 지자체에서 선제적으로 안전진단 비용을 대여해준 뒤 추후 변제받는 방식으로 초기 사업장들의 재건축 속도를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는 재건축을 희망하는 단지가 토지등소유자의 과반수 동의를 얻어 융자를 신청하면, 안전진단에 필요한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1회에 한해 100% 무이자로 대여키로 했다. 융자 기간은 최대 10년 이내 또는 사업시행인가 신청 전까지다.

최초 융자 시 기간은 3년이지만, 이후 연 단위로 연장할 수 있다. 융자는 1회에 한정해 지원하고, 만약 안전진단에서 탈락할 경우 융자 기간은 안전진단 재신청 전까지로 정했다. 시공자를 선정했을 경우에는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현금으로 반환해야 한다. 보증보험료는 안전진단을 요청한 주민 대표가 부담해야 한다. 이 외에 구체적인 지원 비용과 반환 방법, 기한 등은 구와 단지 간의 협약을 통해 결정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 융자 지원으로 노후 단지를 신속하게 정비할 것”이라며 “서울시 및 관계 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재건축이 순조롭게 진행돼 영등포가 미래지향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영등포구 내에서 준공 30년을 넘긴 공동주택 재건축 대상 단지는 8곳, 안전진단을 진행 중인 곳은 6개 단지다. 구는 안전진단 비용 대여 뿐 아니라 영등포형 주거정비 관리방안 수립 용역도 발주하는 등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호준 기자 leejr@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