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신도시 전경 [사진=고양시]
일산 신도시 전경 [사진=고양시]

고양특례시가 신도시 정비에 필요한 3개의 사업유형에 대한 사전컨설팅 대상 단지를 선정했다.

시는 지난 25일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용역’ 대상 단지로 △역세권 복합·고밀개발 ‘후곡마을 3·4·10·15단지’ △대규모 블록 통합정비 ‘강촌마을 1·2단지/백마마을 1·2단지’ △기타정비에는 ‘백송마을 5단지’를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시는 지난 3월 ‘재건축 사전컨설팅 단지 선정계획 공고’를 통해 지난달 30일까지 희망단지를 공모했다. 이번 공모에는 15개 구역 35개 단지가 신청했다. 유형별로는 역세권 복합△고밀개발 5개 구역, 대규모 블록 통합정비 3개 구역, 기타정비에 7개 구역이 신청했다.

시는 이번 선정을 위해 지난 12일 재건축 기술자문단 회의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청단지를 사업 유형별로 분류해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또 대상단지 선정을 위해 8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우선순위 단지를 선정해 컨설팅 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

향후 선정 단지는 정부가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방침을 마련하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해 단지별 특성을 파악하고, 주민이 원하는 재건축사업의 유형에 적합한 특별법 적용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동환 시장은 “일산신도시 재건축 사전컨설팅 지원사업은 1기 신도시 중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1기 신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단지별 특성을 반영해 신속한 주민 맞춤형 재정비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수 기자 choi@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