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청 [사진=익산시]
익산시청 [사진=익산시]

전북 익산시가 2030년까지 재건축·재개발 정비예정구역 28곳을 신규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지난 23일 통합전수관에서 ‘익산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시 관계부서장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정비기본계획은 시·도지사나 대도시장이 10년 단위로 수립해야 하는 계획이다. 인구가 50만명을 넘지 않는 익산의 경우 기본계획 수립 의무대상이 아니지만 재건축·재개발과 공동주택 사업계획이 증가함에 따라 난개발 방지 등을 위해 선제적으로 용역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이번 용역에는 재건축·재개발 정비예정구역으로 총 145만5,473.9㎡의 면적에 28개소가 제시됐다. 재개발사업이 137만2,501.1㎡에 25개소(94%), 재건축이 8만2,972.8㎡에 3개소로 각각 계획됐다. 시는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후보지 중에서 실현 가능성과 정비 시급성 등을 검토해 정비예정구역 후보지를 최종 선정했다.

또 이번 용역에서 공동주택 수요와 공급량 분석 결과에 따른 주택 수급계획의 적정성도 재확인했다. 공공주택 공급현황과 계획 수립을 통해 주택건설 2만9,000가구를 총량으로 설정해 과잉공급 방지와 소규모 아파트 제한, 난개발 지양을 통한 안정적 주거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전문가 진단에 따라 2030년까지 주택보급률을 전북 평균인 110%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재건축·재개발과 주택공급 조절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경직된 상황에서 정확한 현황분석과 장기적인 안목의 주택정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적재적소에 필요한 공동주택을 공급해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하고,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보금자리를 꾸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용역결과를 토대로 정비예정구역(안)에 대한 주민공람, 시의회 의견청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관계부서 협의와 전북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10월 정비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한다는 계획이다.

최지수 기자 choi@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