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익산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익산시 제공]
전북 익산는 지난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익산시 제공]

전북 익산시가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 보고회를 지난 19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어울림엔지니어링을 비롯해 한국주거학회 부회장 홍경구 교수 단국대 연구팀, 전북연구원 오병록 박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용역기관인 어울림엔지니어링은 2030년까지 익산시의 연도별 공동주택 수요 및 공급 예정량에 대한 분석 결과 주택수급이 적절한 수준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0년대 중반 이후 저조했던 아파트 공급은 202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는 과잉공급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공동주택 총량관리제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익산시 주택보급률은 104%로 전북 평균 110%보다도 낮다. 특히 1~2인 가구 수 증가 추세와 전체 아파트 중 72%가 20년 이상 노후 공동주택인 점 등을 감안하면 신규 주택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고 침체기 속에서도 공급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을 내렸다.

홍 교수는 “인구수 및 가구수 미래 추정 등 면밀하게 주택 및 이주수요를 분석한 결과 2030년까지 전북 평균 주택보급률 수준으로 끌어올려 공급 부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예정된 주택 수급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부동산 시장이 경직된 상황에서 정확한 현황 분석 및 장기적인 안목의 주택 정책이 필요하다”며 “적재적소에 필요한 공동주택을 공급해 주택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보고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반영해 주민공람,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8월 중 정비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용역 결과를 토대로 노후 공동주택 재건축·재개발 유도 등 체계적인 주택정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진 기자 jin@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