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신년인사회에서 이기개 구청장이 도시발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양천구 제공]
지난 1월 신년인사회에서 이기개 구청장이 도시발전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 목동1·2·4·8·13단지도 재건축 대열에 합류했다.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은 단지들로 안전진단 적정성 검토 절차가 완화되면서 혜택을 보게 된 것이다.

구는 지난달 28일 공동주택 안전진단 자문단 회의를 열고 이들 단지에 대한 적정성 검토 불필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1월 재건축이 확정된 목동3·5·7·10·12·14단지, 신월시영아파트를 포함해 총 12개 단지의 재건축이 확정됐다.

이날 자문단 회의에서는 국토교통부의 검토기준에 따라 안전진단 결과보고서를 검토했고, 대상 단지 모두 공공기관의 적정성 검토가 불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들 단지는 재건축 연한인 30년을 훌쩍 넘긴 곳이다.

앞서 구는 공공기관 적정성 검토 절차는 정비계획 입안권자인 구청장이 요청하는 경우에만 시행토록 개선 방안을 서울시구청장협의회와 국토부에 건의했고, 올해 초 개정된 안전진단 기준에 반영된 바 있다.

이기재 구청장은 “이제부터는 정말 속도전인 만큼 재건축 전담부서, 도시발전추진단 등을 기반으로 주민과의 소통은 물론 관계부처와도 긴밀히 협의하겠다”면서 “양천구가 서울시 안의 살기 좋은 명품 신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1월 민·관 소통창구이자 재건축·재개발을 견인할 구청장 직속의 ‘도시발전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이어 지난달 16일에는 구청장의 권한인 안전진단 결과보고서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는 전문가 집단인 ‘공동주택 안전진단 자문단’을 구성해 재건축 지원사격에 나섰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