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선정과정의 과열 경쟁을 막기 위해 지원반을 투입하겠다고 밝힌지 사흘만에 첫 대상지가 선정됐다. 시는 지난 20일 서초구 반포3주구와 신반포21차를 시범사업장으로 선정하고 선제적 공공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먼저 신반포21차의 경우 지난 3일 입찰공고를 내고 13일 현장설명회까지 마쳤다. GS건설과 포스코건설이 참석한 가운데 내달 30일 입찰을 마감할 예정이다. 현설보증금으로 현금 20억원을 납부한만큼 현설에 참여한 GS건설과 포스코건설의 2파전이 유력한 상황이다.

반포3주구도 지난 17일 입찰공고를 내고 25일 현설을 개최할 예정이다. 입찰은 4월 10일로 예정돼 있다. 이 곳도 현설보증금을 조건으로 내걸었는데 액수는 10억원이다.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은 현설이 열리기도 전에 보증금을 납부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장 선정은 2개 조합에서 서초구에 시공자 선정을 위한 공공지원을 요청하고, 이후 서초구에서 서울시에 시범사업장 선정을 요청해 이뤄지게 됐다.

일단 공정·과열 경쟁이 감지될 경우 시·구 담당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 지원반을 바로 투입해 입찰제안서 위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부정당 업체가 시공자로 선정되는 것을 막아 사업지연에 따른 조합원 피해를 예방한다는 취지에서다.

또 조합과 서초구가 운영하는 신고센터와 단속반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서초구는 관내 모든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과정을 관리할 ‘파수꾼 자문단’을 자체적으로 꾸려 이달 28일부터 투입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구·조합 간 협력으로 추진될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정비사업 시공자 수주전의 부정행위를 척결하고 입찰과정의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범사업 후 우수·지적 사례를 모아 우수사례는 타 정비사업 현장에 전파하고, 지적사례는 재발하지 않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류훈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시가 정비사업 수주전에서의 불공정·과열 경쟁을 바로잡기 위해 발표한 선제적 공공지원에 대한 조합과 자치구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입찰 전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서울시의 정비사업 불공정·비리 척결 정책방향과 서초구의 투명한 시공자 선정을 통한 조합원 권익보호의 강한 의지가 결합됐다”며 “이번 시범사업 추진은 정비사업 시공자 선정 입찰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