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건설업계가 재개발·재건축사업에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건설협회 부산광역시회는 지난 6일 열린 ‘부산 정비사업 지역건설사 시공참여 확대를 위한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건협 부산시회에 따르면 지역내 도시정비사업을 서울 1군 건설업체가 거의 싹쓸이 수주하고 있는데다 금융 업무부터 각종 하도급까지 지역 업체 배제 현상이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15년부터 3년간 부산에서 진행되고 있는 12개 재개발·재건축 사업 시공권은 소형 사업장 1곳을 제외하고 모두 역외 업체, 즉 수도권 대형 건설사에 넘어갔다는 것이다.이런 사업장들의 사업비는 대략 6조원으로 추정된다.


부산시회 관계자는 “1군 건설업체 선호 현상의 문제점은 100% 지역 주민들의 주머니에서 나오는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역외로 빠져 나간다는 데 있다”며 “1군 건설업체들은 자금 조달과 입금 창구로 지역 금융업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은 물론 토공,석공,도장,심지어 도배 마감까지도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를 배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부산지역의 재개발 사업중 가장 핵심인 대연지구와 장전지구의 경우 공사비는 1조원에 육박하면서도 지역전문건설업체 하도급 참여는 20%를 겨우 넘기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지역 건설사들은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부산전문건설업체 70% 이상 하도급 참여를 요구했다. 세부적인 개선방안으로 △재개발·재건축 조합과 시공사간 지역전문건설업체 하도급 70% 이상 참여에 대한 양해각서(MOU 체결) 작성 △전문건설업체 참여에 따른 용적률 인센티브 지원 확대(2∼3% → 3∼5%) △부산전문건설업체 시공참여 사업에 대해 최대 30% 지방세 감면 등을 부산광역시와 시의회 등에 요청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