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일대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통과됐다. 시는 지난 7일 제3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를 열고 이 일대 관리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8일 밝혔다.

풍납동 483-10번지 일대는 문화재 풍납토성이 인접해 있어 문화재보존관리구역과 경관지구 등 이중 규제를 받았다. 문화재 앙각 적용에 따른 높이 제한(6~15층)과 올림픽로변 조망가로특화경관지구 층수 제한(6~8층)으로 그동안 개발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모아타운 관리계획이 통과되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 방식으로 모아주택 총 930세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사진=서울시 제공]

▲용도지역 상향하고, 층수도 완화하고=이번 관리계획에는 △용도지구 변경(올림픽로변 조망가로특화경관지구 범위 조정) △용도지역 상향(제2종 7층 이하→제2종일반주거지역) △도로 및 공원 등 정비기반시설 확충 △모아주택(가로주택정비형) 사업 가능 구역 설정 △모아주택의 창의적 디자인 도입을 위한 특별건축구역 지정 및 디자인 기본구상(안) 등이 포함돼 있다.

먼저 올림픽로변 조망가로특화경관지구는 올림픽로변에서 사업부지 18m까지 6층 이하(심의를 통해 8층까지 완화 가능)로 계획돼 있었다. 하지만 모아주택사업을 시행할 경우 5m까지 범위를 조정해 최대 20층까지 완화될 수 있도록 했다. 또 평균 13층 이하로 층수가 제한돼 있는 2종 7층 이하 지역은 2종 주거지로 용도지역을 상향해 층수제한을 없앴다.

풍납토성 문화재 보호구역과 인접된 지역은 해자(성벽 주변에 인공으로 땅을 파서 고랑을 내거나 자연하천을 이용해 적의 접근을 막는 성곽시설) 추정구역에 해당하고 문화재 앙각에 따른 높이 규제로 건축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공원으로 기부채납토록했다. 대신 기부채납 면적만큼 용적률을 완화할 수 있도록 했다.

모아타운 내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사업구역이 최대 2만㎡ 이내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각각 2만㎡ 이내 2개 구역으로 설정하고 건축협정을 통해 지하를 통합해 주차장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관리계획=서울시 제공]
서울 송파구 풍납동 483-10번지 모아타운 [관리계획=서울시 제공]

▲SH공사, 모아타운 공공관리 시범사업 대상자 선정=특히 창의적 디자인과 건축품질 향상을 위해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SH공사 지원으로 디자인 기본구상안을 마련해 주변지역과 조화로운 경관을 창출할 수 있도록 했다.

풍납동 모아타운은 지난해 3월 SH공사의 모아타운 공공관리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곳으로 SH공사가 관리계획 수립부터 조합설립까지 지원한다. 조합설립 이후 조합원 과반수가 동의할 경우 공동사업시행도 가능하다.

앞으로 SH공사는 관리계획 수립 시 △모아주택 디자인 및 사업여건 개선을 위한 건축기획안 마련 △지역주민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현장지원단 운영 △신속한 조합설립을 위해 정밀사업성 분석을 통한 추정 분담금 검토 △대표자 선임 △창립총회 준비 및 조합설립인가신청을 위한 각종 행정지원 등을 맡게 된다.

특히 SH공사와 공동사업시행을 할 경우 사업면적을 2만에서 최대 4만㎡까지 확대할 수 있다. 민간업체와 공동으로 시행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 시행을 대행할 수 있어 사업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