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8일 도시개발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의회 제공]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지난 28일 도시개발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수원시의회 제공]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조미옥)가 지난 28일 도시개발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이해에 대한 시민의 접근 문턱을 낮춰야 한다”고 요청했다.

먼저 김경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빈집정비사업 예산의 집행률이 낮은 점을 지적하면서 “빈집이 그대로 방치될 경우 쓰레기가 쌓이고 우범지역으로 발전할 가능성 등 문제 발생 소지가 있다”며 “경제적 여건이 안 되는 소유자에게 철거비용 전액을 지원하거나 해당 토지의 임대계약을 통해 텃밭이나 주차장 등으로 활용하는 대안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유재광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은 구운동 삼환아파트 사진자료를 보여주며 “현재 동 건물은 구조물이 거의 붕괴 수준”이라며 “주거는 안전이 최우선인데 하루하루 불안 속에 사는 입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철저한 관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탑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인근 대지 확보를 통한 2단계 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정종윤 의원(국민의힘, 행궁·지·우만1·2·인계)은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해 “정비구역 해제는 지역주민 간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며 “아울러 역세권 관련 도시정비법은 민감한 사항이므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방향을 설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미옥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평·금곡·호매실)은 “수원시는 30년 이상 된 노후 저층건물이 많아 향후 정비구역으로 지정될 지역들이 많이 있는 상황인데 주민들이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절차나 진행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어려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적극적인 홍보와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들로 하여금 도시정비사업 이해에 대한 접근 문턱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