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산단 인근 주요 분양 단지 [표=더피알]
대규모 산단 인근 주요 분양 단지 [표=더피알]

연초부터 살아난 분양시장이 연말로 갈수록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 24일 기준 10월 전국에서 공급한 16개 단지 평균 청약 경쟁률은 23.69대 1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총 173개 단지 평균 청약 경쟁률 16.79 대 1에 비해 1.4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이러한 가운데 생활 인프라 시설이 풍부한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이 공급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산단에 인접한 단지는 산업단지 종사자 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 [조감도=한양]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 [조감도=한양]

일례로 지난 7월 한양이 에코시티에 공급한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은 110세대 모집에 9,393건이 접수되며 평균 85.39 대 1의 청약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으며 정당계약 시작 6일 만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이 단지는 전주 제1·2산업단지와 국가식품클러스터 국가 산업단지, 완주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인근에 위치해 있다.

이처럼 풍부한 배후 수요를 바탕으로 교통, 상업시설, 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 시설이 단지 인근에 구축되다 보니 실거주에 매우 유리한 여건이 조성되기도 한다. 또한 산단 근로자들이 직장과 가까운 아파트를 찾는 경우가 많아 환급성도 타 단지에 비해 높은 편이다.

대규모 산업단지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따른 지역발전을 기대할 수 있고 생산활동에 따른 재정 자립도 역시 높아진다. 이로 인해 단순한 베드타운이 아닌, 고소득의 인력이 몰리며 우수한 주거 환경이 조성되는 만큼 자연스레 실수요의 높은 선호도가 뒤따르기 때문이다.

이런 영향에 따라 실제 산단 인근 지역 단지는 수도권, 지방 모두 가격이 오름세다. 삼성전자 평택 캠퍼스 주변에 자리한 ‘고덕국제신도시 제일풍경채 센트럴’ 전용 84㎡는 이달 6억8,000만 원에 손바뀜했다. 이는 연초(1월) 5억6,500만 원 대비 20.3%(1억1,500만 원)가 올랐다. 경남 사천시 용당(항공MRO)일반산업단지 등이 인접한 ‘사천 흥한에르가’ 전용 59㎡도 지난달 1억8,000만 원에 거래됐는데 이 역시 연초(2월)와 비교해 5.8% 상승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들은 직주근접성과 뛰어난 생활인프라를 바탕으로 수요가 타 단지에 비해서 꾸준하고 많은 편”이라며 “이 때문에 높은 청약경쟁률은 물론 활발한 거래와 지역 가치 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는 만큼 산단 주변 주거시설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고 전했다.

관저 푸르지오 센트럴파크 [투시도=대우건설]
관저 푸르지오 센트럴파크 [투시도=대우건설]

이런 가운데 대우건설은 대전시 서구 관저동에 ‘관저 푸르지오 센트럴파크’를 선보이고 있다. 금일 1순위 청약을 받는 이 단지는 실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평면으로만 구성되며 총 660세대 중 임대를 제외한 528세대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관저동 일대 7년 만에 나오는 새 아파트로 단지 인근에는 약 160만평 규모 국가산업단지(계획)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도안대로 확장(공사중), 대전도시철도 2호선(추진중) 등 교통호재도 갖춰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센텀 [위치도=우미건설]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센텀 [위치도=우미건설]

우미건설은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센텀’을 11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2~지상27층 5개동 총 418세대 규모로, 전 세대가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 구성된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며, 단지 주변에는 파주 운정 메디클러스터가 예정돼 있다. GTX-A노선 운정역(가칭, 예정) 초역세권 입지에 조성돼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갖춘 것이 장점이다.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 [투시도=태영건설]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 [투시도=태영건설]

태영건설이 경기 의왕시 오전동에 공급하는 ‘의왕 센트라인 데시앙’도 오는 11월 3일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분양에 나선다. 이 단지는 오전나구역 재개발을 통해 조성되었으며 총 733세대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37~98㎡ 532세대가 일반분양 된다. 인덕원~동탄선 오전역(예정)을 단지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초역세권(예정) 입지가 특징이다. 단지 앞 군포제일공단이 위치하고 안양IT단지도 인근에 있어 직주근접 장점을 갖췄고, 첨단융복합R&D혁신허브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 [위치도=DL건설]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 [위치도=DL건설]

DL건설은 충남 아산배방지구에서 KTX·SRT 천안아산역을 걸어서 이용 할 수 있는 ‘e편한세상 시티 천안아산역’ 주거형 오피스텔을 11월 공급할 예정이다. 인근으로 산업, 주거, 문화, 자연환경 등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으며, 지하6~지상46층 2개동 총 396실 전 호실 선호도 높은 전용 84㎡로 구성된다. 인근에 아산탕정지구, 아산탕정2지구, 아산 디스플레이시티 1,2 일반산업단지 등 각종 산업단지도 많다.

더샵 광양레이크센텀 [위치도=포스코이앤씨]
더샵 광양레이크센텀 [위치도=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는 전남 광양시 마동에서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을 12월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159㎡, 총 925세대 규모다. 단지가 들어서는 광양시는 포스코광양제철소는 물론 광양항, 광양국가산단, 명인공단, 율촌산단 등이 있다.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 [위치도=대우건설]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 [위치도=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 테크노일반산업단지 C2블록에 ‘탕정 푸르지오 리버파크’의 1순위 청약을 오는 11월 1일 진행한다. 이 단지는 지하2~지상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84㎡ 총 1,626세대 규모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 1km내 삼성 디스플레이시티2가 증설될 계획이라 삼성 근로자 및 협력업체 관련 종사자들의 탄탄한 배후수요가 기대된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