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지구 일대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멈췄던 재개발 시계는 시가 50층 층수제한 완화 등의 내용이 담긴 정비계획 변경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에 재가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업계는 층수제한 및 기반시설 통합 재정비 등을 이유로 지지부진했던 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실 성수지구는 다양한 명칭으로 재개발이 추진돼오고 있는 곳이다. 지난 2009년부터 추진된 한강 공공성 재편사업, 이른바 한강 르네상스사업에 따른 특별계획구역 지정이 대표적이다. 한강변을 시민에게 돌려주겠다는 취지로 높은 층수와 용적률 등을 허용하는 대신 토지 일부를 기부채납 받아 공원 등으로 조성하겠다는 게 기본 방침이었다. 이에 ‘전략정비구역’으로도 불렸다. 이듬해에는 시가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면서 시범지구로 지정하기도 했다.

그런데 화려한 변화가 예상됐던 시장 기대와는 달리 사업 추진은 지지부진했다. 가장 큰 폐해는 공공관리제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면서 출구전략의 일환으로 주민의견에 따라 구역을 해제시킬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됐고, 갈등만 조장했다는 것이다. 업계는 ‘공공 만능주의’에 빗대며, 포장만 요란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유일하게 50층 건립이 가능한 곳이었지만, 층수 하향조정 가능성이 제기됐다는 점도 사업 추진을 어렵게 만들었다. 시는 지난 2019년 1지구와 4지구 조합이 신청한 건축심의를 각각 반려 및 보류시켰다. 당초 수립된 정비기반시설 설치 계획이 지구별로 연계돼있기 때문에 전면 재조정에 나서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시즌 T/F팀을 구성해 기반시설 설치 계획 재조정을 논의했다. 일각에서는 표면적으로는 기반시설 설치 계획을 논의하겠다고 하면서도 층수 하향조정이 핵심이라는 불안감이 조성됐다.

이처럼 우여곡절을 겪었던 성수지구는 이제 ‘수변친화 감성 주거단지 조성’을 슬로건으로 멈췄던 재개발 재추진의 기반이 마련됐다.

시는 층수규제와 용적률, 건폐율 등을 완화하고 순부담률을 낮춰주는 반면, 건립 가구수 증가로 사업성까지 확보해주겠다는 방침이다. 연내 정비계획 변경안을 확정짓겠다고 한다. 전략정비지구로 지정된 지 약 12년 만에 사업이 본격화되는 셈이다. 그만큼 주민들은 오랜 시간 동안 재개발을 갈망해왔다. 이번에는 ‘이슈몰이’가 아닌 한강변 감성 주거단지 조성이 현실화되길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