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동 재개발 사전공공기획 세미나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 북동 재개발 사전공공기획 세미나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장기간 사업이 지체되고 있는 북동 재개발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전공공기획’을 도입한다. 사전공공기획은 ‘광주형 신속통합기획’으로 공공이 사전에 계획과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지난 22일 전일빌딩245 중회의실에서 ‘북동 재개발사업 사전공공기획’과 관련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광주에서 처음으로 사전공공기획을 선보이는 만큼 추진 주체이자 관계자인 지역 주민, 전문가들과의 소통·이해를 돕는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는 북동 재개발을 최초 모델로 삼아 사업 추진을 돕고 향후 활성화 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박홍철 시 도시정비팀장은 “북동 재개발구역에서 처음으로 사전공공기획 제도를 선보여 주민 반응과 실효성 등을 판단한 후 활성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번 기획안은 추진주체와 비대위 간 갈등을 중재하고 북동 재개발만의 독창적인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북동 재개발 구역은 지난 18년 간 주민 갈등 등으로 사업이 지체되면서 표류해왔다. 이 구역은 수창초등학교 인근 13만6,250㎡의 면적을 대상으로 재개발을 추진한다. 여기에 약 2,200가구 규모의 신축 단지와 업무시설, 판매시설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곳은 앞서 지난 2005년 5월 추진위원회 승인 후 두 차례 정비계획을 입안했으나 부결된 바 있다. 이후 2019년 3차 정비계획안을 입안하고 경관심의를 신청해 ‘삼고초려’ 끝에 조건부 의결됐다.

이날 세미나는 △함인선 광주시 총괄건축가 △신소희 서울시 신속통합기획1팀장 △류영국 지오시티 대표 △안평환 광주시의원 등이 주관했다. 함 총괄건축가는 서울에서 추진했던 △인사동 일대 공평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서대문구 충정1구역 공공재개발 △십정2구역 재개발 등 사례 소개에 나섰다.

또 신 신속통합기획1팀장이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제도 및 주요사례를 설명하면서 주민 이해를 도왔다. 이어 류 대표가 북동 변천과정, 주변지역 개발현황, 재개발 쟁점사항, 사업 진행 방안 등과 관련한 의견을 냈다. 마지막으로 안 의원이 북동 재개발의 바람직한 사업 진행 등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시민들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사업주체인 재개발조합의 사업성 확보를 위한 계획안 수립 △장소성과 역사성을 살리는 계획안 마련 △상업지역의 활성화 방안 마련 △랜드마크적인 계획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정현윤 광주시 주택정책과장은 “북동 사전공공기획은 민간주도인 재개발사업에 공공성과 사업성 간의 균형을 맞추고 시의 품격과 경쟁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제도”라며 “광주에서 최초로 추진하는 만큼 전담팀을 구성해 주민, 전문가, 공공 간의 적극 소통으로 윈윈하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준 기자 leejr@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