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타운 대상지 추가 선정지역 [자료=서울시 제공]
모아타운 대상지 추가 선정지역 [자료=서울시 제공]

서울 강남구 일원동 619-641 일대가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됐다. 지난달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발표 당시 제외됐던 대청마을 내 2개소의 후보지에 대한 최종 검토 결과 1개소만 추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시는 지난 7일 ‘대청마을 모아타운 대상지 선정 소위원회’를 열고, 일원동 619-641 일대를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위원회에서는 반지하 건축물 비율과 상습 침수지역 여부, 모아주택 집단추진 여부, 건축물 노후도·슬럼화 심화로 인한 시급성 등을 검토해 대상지 선정 여부를 결정했다. 일원동 663-686 일대는 주민 반대 등 사업추진 의사가 적어 대상지 선정에서 제외됐다.

대청마을 일대는 탄천물재생센터와 강남자원회수시설 등이 위치해 있어 장기간 주민들의 고충이 제기되어 온 지역이다. 이번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됨에 따라 향후 주거환경 정비를 통한 숙원사항을 해소할 전망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층수와 아파트 개발 제한 등의 규제를 완화하는 대신 공공기여를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 지역은 지구단위계획에서 1종 지역은 4층 이하, 2종 지역은 7층이나 12층 이하로 제한되어 있고, 아파트는 허가하지 않은 용도로 기정되어 있다. 따라서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 시 공공기여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규제사항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모아타운으로 선정된 지역 내에서 상가 소유자 등이 사업추진에 반대할 경우 사업시행구역에서 제척해 존치나 개별적 정비를 할 수 있도록 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추가 선정된 일원동 619-641 일대는 부동산 투기세력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하반기 모아타운 대상지 공모 신청 전 지역에 권리산정기준일을 10월 27일로 적용토록 했다.

유창수 주택정책실장은 “강남구 대청마을은 집값 상승 등의 우려가 있었지만, 그동안 주민이 겪어온 고충을 고려해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했다”며 “그동안 선정된 모아타운 65곳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