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2030 정비예정구역 지정에 앞서 내달 15일까지 신청 후보지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다.

시는 정비예정구역 지정을 위한 후보지 65곳에 대한 기초조사를 마치고 4월 15일까지 구·군 건축·주택 부서에서 의견을 접수받고 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정비예정구역 지정을 위한 후보지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신청된 후보지는 총 65곳으로 현재 기초조사를 마친 상황이다. 기초조사는 재건축·재개발에 필요한 구역지정 요건 여부를 갖췄는지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2030 정비예정구역 신청 후보지 65곳 중 수성구가 35곳으로 가장 많고 △서구 8곳 △동구 7곳 △북구와 달서구 5곳 △남구 3곳 △중구와 달성군 1곳씩으로 나타났다.

신청된 후보지에 대해서는 주민의견 청취 후 정비기본계획안 수립, 주민공람, 관련 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정비기본계획을 고시하게 된다. 연말쯤 고시할 예정이다.

김창엽 도시재창조국장은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비예정구역 지정이 선행돼야 한다”며 “의견 청취 기간에는 기존 신청 후보지에 대한 의견 제출과 함께 정비예정구역 추가 후보지 신청도 가능하다”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현재 대구에서는 221곳의 재개발·재건축 구역 가운데 138곳이 조합을 설립하는 등 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