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1-03-05 14:08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비주거건물로는 국내 최초
상태바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비주거건물로는 국내 최초
  • 홍영주 기자
  • 승인 2021.01.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건설과 롯데건설이 시공
녹색건축·에너지효율 인증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이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받았다. 사진은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 건물. [사진=SK건설 제공]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이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받았다. 사진은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 건물. [사진=SK건설 제공]

경기 과천시 ‘과천 위버필드’내 주민공동시설이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받았다. 비주거건물로는 이번이 국내 최초다. SK건설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손실은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말한다. 제로에너지 실현 정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가장 높은 등급인 1등급은 에너지자립률 100%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이상 건축물에만 부여된다. 과천 위버필드 주민공동시설은 에너지자립률 158%, 에너지효율 1+++등급으로 요구 조건보다 월등히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시설은 2층짜리 연면적 513㎡ 규모로 지어지며 이달 말 준공 예정이다. 1층에는 북카페가, 2층에는 게스트하우스가 들어선다. 태양광 설비를 통해 별도의 전기나 가스 공급 없이도 자체 생산하는 에너지만으로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모두 충당할 수 있다. 입주민의 관리비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SK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해 제로에너지건축물 등 친환경 및 저탄소 건축물의 보급을 확대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천 위버필드는 지하3~지상35층 21개동 총 21,28가구로 SK건설과 롯데건설이 시공했다. 이달 말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과천 위버필드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뿐 아니라 녹색건축인증 최우수 등급 및 건축물에너지효율 1등급 등을 받은 대표적인 친환경 아파트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