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오는 7일부터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지난해 5·6 대책에서 발표한 후속조치로 오는 3월에 3~4곳의 후보지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은 LH·SH가 참여해 준공업지역 내 노후화된 공장부지를 산업시설과 주거시설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이다. 산업기능을 재생하고 도심 내 주택공급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공모 대상은 서울시내 3,000㎡ 이상 공장부지(부지 내 공장비율이 50% 이상)로 참여를 희망하는 토지주 등은 내달 25일까지 공모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후 LH·SH가 사업 추진 적절성을 사전 검토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은 국토부·서울시 합동 후보지 선정위원회에서 이뤄진다. 입지 적합성이나 시설 노후도, 사업 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따지게 된다. 후보지로 선정되면 LH·SH와 토지주가 시행방식, 사업계획 등을 협의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해 사업을 추진한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공모기간 동안 자치구 관계자 및 토지주 등을 대상으로 1월 중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1월말까지 사전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토지주 등에 대해서는 별도로 서면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참여도 독려할 계획이다.

특히 LH·SH가 참여해 공공임대 등 공공시설을 확보하는 경우 부지 내 주택비율이 확대되고 도시재생과 연계한 사업비 기금 융자(총액의 50%, 연 1.8% 등) 등 각종 지원도 제공된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12월 공공이 참여한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에 대해 산업시설 의무비율을 50%에서 40%로 낮추는 내용이 담긴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토부 주택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공모가 낙후된 도심 내 공장지역을 활용해 서울시 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사업 추진에 적합한 후보지를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서울시·LH·SH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