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이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한국부동산원이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통계 오류 논란까지 빚어졌던 집값 통계가 확 바뀐다. 한국부동산원은 국가통계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외부 검증위원회를 설치하고, 아파트 표본 수를 3개 이상 늘린다는 게 핵심이다.

먼저 주택통계 지수검증위원회가 신설ㆍ운영된다. 현재 통계청의 품질진단과 내부검증을 수행 중이지만 외부 참여자를 통한 검증은 제한적이었다. 이에 1월에 주택·통계학계 등 관련 전문가 및 민간분야 통계 작성기관도 참여하는 지수검증위원회를 신설한다.

표본수도 확대하는데 지금은 통계생산을 위한 표본수가 △주간 아파트 9,400호 △월간 아파트 1만7,190호 △주택종합 28,360호 수준이다. 앞으로 △주간 아파트 표본 수는 9,400호에서 3만2,000호로 △월간 아파트는 1만7,190호에서 3만5,000호로 △주택종합은 2만8,360호에서 4만6,000호 등로 표본규모를 확대한다.

또 표본 배분이나 추출방식도 개선된다. 그동안 지역별 재고량이나 주택규모 및 건령 등을 기준으로 표본을 설계해 왔지만 가격분포를 감안한 표본추출(규모·건령+가격분포)을 통해 표본을 재설계해 모집단 정보 반영도를 개선한다.

아울러 전월세 통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한다. 임대차 신고제 도입 후에는 갱신계약 등을 포함해 전체 임대차 가구의 현황 파악이 가능해지는 점을 감안해 신고 정보를 활용한 개선방안을 검토한다.

김학규 원장은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정확하고 적시성 있는 통계를 생산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택통계의 신뢰성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