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건축 주간 변동률 (단위 : %) [그래프=부동산114 제공]
서울 재건축 주간 변동률 (단위 : %) [그래프=부동산114 제공]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이 고공행진중이다. 매매가격 상승세도 소폭 커졌다. 매매가보다 2배 이상 높은 상승세를 이어가는 전세가격은 우상향 흐름이 뚜렷하다. 서울 25개구 중 16개구에서 전주 대비 상승폭이 커졌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보다 0.01%p 높아진 0.05%의 변동률을 기록했다. 재건축과 일반 아파트가 각각 0.03%, 0.05% 상승했다. 이밖에 경기ㆍ인천이 0.09%, 신도시가 0.08% 오르면서 지난주와 비슷했다.

수도권 전세시장은 물건 부족에 시달리는 가운데 서울이 0.13% 상승했다. 경기ㆍ인천과 신도시는 각각 0.13%, 0.07% 올랐다.

윤지해 수석연구원은 “정부가 대책 마련을 서두르고 있지만 거주목적의 실수요자가 움직이는 전세시장의 경우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 모두에서 뾰족한 단기대책 마련이 어렵다”면서 “지금의 전세가격 상승세가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라고 진단했다. 이어 ”저금리에 따라 전세의 월세전환 속도가 빨라졌고, 임대차2법(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상한제)으로 재계약이 늘어나면서 임대 물건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면서 “과거 전세가격이 장기간 상승할 경우 실수요가 매매시장으로 이동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전세가격의 안정 여부가 향후 매매시장에도 상당 부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