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건축센터 모두의라운지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도시건축센터 모두의라운지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도시건축센터 옥상정원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도시건축센터 옥상정원 [사진=서울시 제공]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휴관 중이던 서울도시건축센터가 새 단장 후 8월 18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 입장인원을 제한하고 사전예약제를 실시하는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 운영한다.

서울도시건축센터는 새 단장을 통해 △2층은 모두의 라운지, 라키비움 △3층은 도시건축 아카이브실로 조성됐다. 어린이나 시민, 전문가들에게 도시·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모두의 라운지에서는 도시·건축 관련 국내·외 잡지 및 어린이 도서를 열람할 수 있으며 올 7월 조성된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사업의 일부인 옥상정원과 연계돼 휴식도 할 수 있다.

라키비움은 193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유한양행 사택이었던 건물을 리모델링한 것으로 향후 시민들을 위한 각종 교육·문화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라키비움(Larchiveum)은 도서관(Library), 기록관(Archives), 박물관(Museum)의 합성어로 복합문화공간을 말한다.

도시건축 아카이브실에서는 서울시 도시계획 정보 및 각종 공공건축 관련 발간도서와 연구보고서, 설계공모 관련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도시·건축전문가들에게 필요한 기술·정책 정보를 자료와 더불어 교육·세미나 등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보유도서목록은 서울도시건축센터 홈페이지(sca.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실은 시민과 민간전문가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 건축학교 및 각종 도시·건축 관련 세미나가 진행된다. 또 관련 단체 및 기관과 협의를 통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용객들은 서울도시건축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방법을 미리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입장 전 발열체크, 참석명부 작성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모두의 라운지, 라키비움, 옥상정원은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거쳐 입장할 수 있다.

도시·건축아카이브는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을 통해 누구나 무료 열람 예약을 할 수 있다. 일일 이용자수 20명 이내의 규모로 이용시간은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김태형 도시공간개선단장은 “서울도시건축센터는 서울시 도시계획과 공공건축 관련 정책 및 연구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장소”라며 “전문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대와 소통하는 창구가 되기 위해 다양한 범위의 자료와 매체를 수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