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5단지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다시 재개한다. 잠실5단지 외벽에 재건축 행정지원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붙어있다. [사진=심민규 기자]
잠실5단지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항의 집회를 다시 재개한다. 잠실5단지 외벽에 재건축 행정지원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붙어있다. [사진=심민규 기자]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가 박원순 서울시장의 행정 불이행에 대한 규탄 집회를 재개한다. 

잠실주공5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조합장 정복문)은 오는 20일부터 매일 오전 6시 50분에 서울시청 가회동 관사 앞에 조합원 10여명이 모여 항의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잠실5단지는 지난 1977년 준공된 노후아파트로 지난 2000년도에 안전진단을 받아 재건축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박 시장이 ‘절차 간소화를 통한 건축심의까지 일괄 인가’를 약속했음에도 정비계획 수립을 놓고 장기간 심의를 보류하고 있는 상태다. 조합 측은 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정비계획을 수립했지만, 고의로 사업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잠실5단지는 시의 요구대로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정비계획안을 마련했고, 무상기부채납 등도 수용한 바 있다. 2017년 3월 잠실5단지 조합은 지역 국회의원과 조합장 등이 서울시장실에서 면담을 요구했고, 당시 박 시장은 국제설계공모를 하면 재건축에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따라 조합은 이미 설계업체를 선정한 상황이었음에도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해 설계안을 선정했다. 당시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하기 위해 약 36억원 가량의 사업비를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수년째 정비계획 심의 단계에서 사업이 정체되면서 주민들의 안전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정복문 조합장은 “안전진단을 받은 지 이미 20년이 넘었을 정도로 아파트의 노후화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비가 새고, 녹물이 나오는 등 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극에 달한 것은 물론 건축물 구조 자체가 불안정한 상황이어서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도 안전상의 문제를 인지해 재건축을 유도했다”면서도 “막상 재건축 시행 단계에 이르러서는 부동산 시장 불안 등을 이유로 사업을 지연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보다 앞서 지난해 11월 박 시장은 조합이 시위 집회를 열자 “조만간 조합장, 주민대표들과 함께 면담을 하겠다”고 말했지만, 현재까지 면담계획이 없다고 회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