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부암지구 위치도 [사진=국토부]
부산부암지구 위치도 [사진=국토부]

부산 부산진구 부암지구가 비수도권에서는 최초로 도심복합사업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부산 부산진구 부암3동 458-4 일원의 부산부암지구를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지방에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추진하는 첫 사례인 만큼 향후 사업성이 부족한 지방 노후주거지의 공공정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부암지구는 동해선 부전역과 2호선 부암역과 인접해있고, 중앙고속도로와 남해제2고속도로지선과도 연계되는 도시고속도로의 교차점 부근에 위치해 교통망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암지구는 주민이 자체적으로 재개발사업 등을 추진해왔지만, 백양산 아래 급경사지인 입지조건 등으로 사업성이 부족해 지난 2010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지난해 7월 진행된 민간제안 통합공모를 신청해 같은 해 10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후 지자체 협의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후보지 선정 후 약 1년 만에 복합지구로 지정됐다.

주민들은 민간 정비사업에 비해 관리처분계획 등이 생략되는데다 통합심의를 진행해 사업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공공이 참여하는 방식이지만 민간 시공사를 주민이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국토부는 부산부암지구의 도심복합사업을 통해 백양산을 배후로 둔 약 1,400호 규모의 명품 주거단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설계공모를 통해 경사지형을 활용한 테라스 아파트를 도입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춰 개발하고,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 등의 기반시설도 조성한다.

토지주에게는 재개발 조합원과 유사하게 할인된 가격의 신축 아파트를 현물보상할 예정이다. 약 900호 가량은 나눔형·선택형·일반형 등 다양한 공공주택으로 청년과 서민 등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부암지구는 공기업 참여를 통해 사업성을 보완함으로써 원주민들에게 민간 재개발보다 약 30% 이상 낮은 수준으로 신축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전용면적 기준 59㎡의 경우 약 3억7,000만원, 84㎡의 경우 약 5억원 수준으로 세대당 평균 분담금은 1억4,000만원 가량이 될 전망이다.

박재순 국토교통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도심복합사업을 통해 내 집 마련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낙후지역이나 노후주거지 등 민간개발이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후보지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라며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 등 청년이나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부산부암지구 지정으로 현재 전국의 도심 공공주택 복합지구는 총 9개로 늘어나게 됐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