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신당10구역 [사진=중구 제공]
서울 중구 신당10구역 [사진=중구 제공]

서울 중구 신당10구역이 추진위원회 없이 직접 조합설립으로 직행한다. 구는 낡은 저층 주택들이 밀집한 신당동 236-100번지 일대 신당10구역이 신속통합기획 지원으로 급물살을 타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신당10구역 재개발사업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 정비구역 지정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구는 관내 재개발구역 중에는 처음으로 ‘직접 조합설립제도’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9월 5일 신당누리센터 대강당에서 신당10구역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에 대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도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신속통합기획 수립 과정과 마스터플랜을 비롯해 직접 조합설립제도 등 향후계획이 소개되고 주민동의 절차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도입한 신속통합기획은 재개발 규제완화 방안의 하나로 정비구역 지정까지 필요한 사전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면서 건축 통합가이드라인도 마련해주는 제도다. 심의 전까지 소요기간이 6년에서 2년까지 단축되고 향후 정비구역 지정 심의를 통과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신속통합기획에 따르면 이 지역에는 1,400여 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35층 높이의 공동주택단지가 건립된다. 이와 함께 광희문과 한양도성을 조망할 수 있는 역사문화공원, 주민 편의를 위한 문화시설과 지하주차장, 역세권에 어울리는 주상복합시설까지 들어선다.

현재 절대적으로 부족한 녹지공간도 대폭 보강되고 주변 접근로도 보행친화적으로 개선하는 등 주변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역사·문화·녹지가 공존하는 도심 주택단지를 만들겠다는 것이 신속통합기획에 담긴 마스터플랜이다.

신당동 236-100번지 일대 신당10구역은 면적이 6만4,166㎡로 지하철 신당역과 붙어 있는 역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주변에 광희문과 한양도성,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의류쇼핑몰 등이 자리 잡고 있어 개발 잠재력이 크다.

하지만 인근에서 추진 중인 어느 지구단위계획에도 포함되지 않아 지역의 미래는 불투명했다. 이에 구는 면밀한 사전타당성 조사와 함께 주민동의를 얻어 정비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이어 지난해 8월에는 서울시로부터 신당10구역이 신속통합기획 신규대상지에 선정됨으로써 사업에 탄력을 얻었다. 이후 서울시 총괄건축가의 지원 속에 수차례의 현장조사와 주민간담회를 통해 올해 7월 신속통합기획 수립을 마쳤다.

현재 중구는 정비구역 지정 이후까지 내다보고 준비에 착수한 상태다. 주민 절반 이상이 동의하면 구청장이 추진위원회 설립 절차를 생략할 수 있는 조합 직접설립제도를 신당10구역에 도입하려는 것이다. 이 제도가 적용되면 조합 설립비용을 구가 지원하게 되고 조합 설립까지 걸리는 시간도 통상 4년에서 2년까지 줄어든다. 이렇게 되면 전체 재개발사업 기간이 최대 6년(신속통합기획 4년, 조합 직접설립제도 2년)까지 획기적으로 단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신당10구역의 재개발 움직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06년 정비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소유자 간 갈등으로 2015년 정비구역이 해제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 사이 대상구역은 점차 낡아가고 건축물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실제로 구역 내 전체 건축물 684동 중 82%가 불량한 상태로 판정됐다. 결국 재개발에 대한 주민 열망은 다시 커졌고 중구는 신속통합기획과 조합 직접설립제도로 주민 숙원을 해결하려 나섰다.

김길성 구청장은 “신당10구역은 서울시 핵심 주거정책을 적용한 중구의 첫 사례로 주민 의견을 수용하며 속도까지 높이는 재개발사업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과감한 절차 단축과 지원, 효율적인 갈등관리로 양질의 도심 주택 공급을 늘리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