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상계5동 154-3번지 일대 주민설명회 [사진=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 상계5동 154-3번지 일대 주민설명회 [사진=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 상계5동 154-3번지가 조합직접설립을 추진한다. 공공지원을 통해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가칭 상계5동 재개발추진위원회는 올 초 대신자산신탁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구는 지난 10일 서울계상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상계5동 154-3번지 일대 토지등소유자를 대상으로 조합직접설립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공지원 조합직접설립 제도의 주요 내용과 절차를 안내하고 향후 추진 일정 등을 공유했다.

공공지원자의 역할은 구에서 맡는다.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이후 추정분담금 산정, 조합정관(안) 작성, 창립총회 등 사업 진행을 위한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에 투입되는 공공지원 예산은 약 6억1,250만원으로 이는 서울시 정비사업지 중 최대 규모에 해당한다. 구는 이 예산을 공공지원 정비사업전문관리 용역을 포함해 조합설립 지원에 활용할 예정이다.

상계동 154-3번지 일대는 신속통합기획 1차 후보지로 선정돼 지난 4월 17일 정비구역으로 지정·고시됐다. 현재 토지등소유자의 의견에 따라 공공지원을 통한 조합직접설립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공지원 조합직접설립이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과 서울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에 따라 공공의 지원을 통해 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토지등소유자 과반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데 추진위원회 단계를 생략할 수 있어 사업의 속도가 빨라진다는 장점이 있다. 주민협의체의 운영은 주민이 하되, 공공지원자가 제도 및 행정 실무 등의 지원을 주고받는 것이다.

서울 노원구 상계5동 154-3번지 일대 주민설명회 [위치도=서울시 제공]
서울 노원구 상계5동 154-3번지 일대 주민설명회 [위치도=서울시 제공]

오승록 구청장은 “상계동 154-3번지 일대 주택정비형 재개발사업이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계5동 154-3번지 일대는 면적이 21만6,364㎡로 재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최고 39층 아파트 26개동 총 4,591세대 규모의 명품주거단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이 일대는 지하철 4호선 상계역이 가까워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주변에 계상초, 신상계초, 온곡초, 상곡초, 상계초, 청원초, 온곡중, 청원여고, 청원고 등이 밀집해 있다. 수락산과 불암산자연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한 편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