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헌 서대문구청장(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이 지난해 7월 3일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아카데미’ 상반기 수료식에서 수료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제공]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앞줄 오른쪽 다섯 번째)이 지난해 7월 3일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아카데미’ 상반기 수료식에서 수료자들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대문구 제공]

서울 서대문구가 정비사업 아카데미를 통해 재개발·재건축사업의 신속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구는 주민 혼란과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12월까지 조합 관계자와 구민 등을 대상으로 총 33회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다. 연인원 2,400여 명이 대면으로 수강하고 유튜브 조회 수도 1만2,000회를 넘어설 정도로 많은 호응을 받았다.

정비사업 아카데미는 다양하고 복잡한 정비사업 방식을 알기 쉽게 안내하는 ‘정비사업 주민학교’와 정비사업조합 임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정비사업 역량 강화 교육’으로 나뉘어 열렸다.

주민학교는 상반기 6회, 하반기 6회로 각각 진행됐으며 도시공학과 교수, SH공사 직원, 건축사무소 대표 등이 강사로 나서 신통기획(민간 재개발), 공공재개발, 재건축, 모아타운,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이해와 추진 절차 등에 대해 강의했다.

역량 강화 교육도 상반기 11회, 하반기 10회로 각각 진행됐으며 건축사, 감정평가사, 회계사, 변호사, 한국부동산원 직원 등이 정비계획, 사업성 분석, 조합 설립인가, 임원 선출과 역할, 건축심의와 영향평가, 감정평가, 사업시행계획인가, 관리처분계획인가, 철거와 이주 관리, 준공 및 이전고시, 조합의 청산과 해산 등에 대해 강의했다.

구는 역량 강화 교육에 80% 이상 출석한 상반기 수강자 26명과 하반기 수강자 35명 등 총 61명에게 구청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했다.

이성헌 구청장은 “새해에도 아카데미에 참여해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을 높이면 보다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관련 사업들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올해에도 상반기, 하반기 두 번에 걸쳐 정비사업 아카데미를 무료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 관내 조합(추진위) 임원들의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정비사업 아카데미 교육 의무 이수제’를 추진하고 있다.

최지수 기자 choi@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