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18일 서울시 준공업지역 혁신주문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제공]
지난해 12월 18일 서울시 준공업지역 혁신주문 정책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최호권 구청장 [사진=영등포구 제공]

서울 영등포구가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서남권 대개조 계획’에 대해 적극적인 환영과지지 의사를 밝혔다.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구 전체 면적의 20%로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비율인 25%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과 일자리의 기반이 약해진 현재의 준공업지역은 비공업 목적으로 이용되는 면적이 총 77%로 준공업지역 지정 취지가 퇴색된 지 오래다. 또 일제 강점기부터 100년 이상 지나 준공업지 내 건축물과 기반시설의 노후가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지금도 준주거시설은 400%의 용적률을 받을 수 있다 보니 원룸, 오피스텔과 같은 건물이 우후죽순 들어서 난개발로 이어졌다. 이는 차량 정체, 주차 공간 부족, 보행환경 악화 등의 부작용을 야기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김종길 시의원을 비롯한 서남권 의원들은 준공업지역 내 공동주택 건립시 최고 400%까지 용적률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서울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을 발의했다. 이번 서남권 개발 계획에 따라 해당 조례도 조만간 개정될 예정이다. 조례가 개정되면 영등포에서는 우선 문래동과 양평동의 공동주택 재건축에서 용적률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호권 포구청장은 “영등포 준공업지역은 넓은 면적, 교통의 편리성 등으로 기회의 땅”이라며 “서울시와 영등포구가 더욱 긴밀히 협업해 준공업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깨우고 영등포 르네상스 시대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구는 작년 10월부터 ‘준공업지역 일대 발전방안 용역’을 시행 중이다. 이번 서남권 개발 계획에 발맞춰 영등포본동, 영등포동, 당산동, 도림동, 문래동, 양평동 등에 지정돼 있는 준공업지역에 대해 산업·주거·문화가 공존하는 복합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