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3구 및 모아타운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서울 강남3구 및 모아타운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비상대책위원회 제공]

모아타운에 대한 반발이 커지자 서울시가 “주민 반대가 높고 투기 우려가 있는 지역은 선정하지 않겠다”고 거듭 밝혔다. 특히 갭투기 세력이 정비사업을 주도하는 등 투기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자치구와 협력해 위법사항이 있을 경우 고발 등 강력 대응할 계획이다.

지난 6일 강남3구 및 서울시 모아타운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시청 앞에 모여 “외지인들의 갭투자가 성행하면서 투기를 부추기고 신청 요건의 문턱이 낮아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7일 참고자료를 내고 “지난해 수시공모로 전환한 이후 공모 요건을 갖춰 신청하더라도 주민 갈등이나 투기 우려가 큰 지역, 사업 실현성이 떨어지는 경우 선정위원회 심의 때 선정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런 지역은 선정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고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시는 또 지난 5일 모아타운 선정에서 탈락한 삼성2동, 개포4동, 역삼2동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시는 “이들 세 개 동 외에 반포1동과 합정동은 주민 갈등 및 투기 우려가 있어 이미 선정하지 않았다”면서 “삼전동과 석촌동은 공모 신청이 되지 않은 지역으로 주민이 원하지 않는 한 모아타운으로 추진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모아타운으로 선정된 곳에 대해서도 시는 “둔촌2동, 일원동, 자양동 등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이라도 주민갈등으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지역은 구역계 조정 등을 통해 갈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