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군포시가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용적률 상향을 추진한다. [사진=군포시 제공]
경기 군포시가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용적률 상향을 추진한다. [사진=군포시 제공]

경기 군포시가 원도심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성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용적률 상향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최근 재개발·재건축 사업장마다 자재비, 인건비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에 구역마다 용적률 추가 확보를 위해 더 많은 기반시설의 기부채납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른 법정 의무건설 임대주택을 제외하고도 임대주택을 추가로 건설하는데 이 경우 LH 등의 공공기관에 표준건축비만을 받고 소유권을 양도하기 때문에 사업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시는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활성화를 위해 재개발 정비사업에 적용되는 용적률 상향을 적극 추진하게 됐다.

시는 사업성과 관련된 주민 갈등이 정비사업의 큰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용적률 상향으로 충분한 사업성을 확보할 경우 주민 갈등 해소와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이라 보고 있다.

하은호 시장은 “원도심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주거정비 통합지원센터 운영과 주거정비 시민강좌 개최, 정비사업 점검반 운영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