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자산신탁 사옥 [전경=코람코 제공]
코람코자산신탁 사옥 [전경=코람코 제공]

코람코자산신탁이 수도권에서 신탁방식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잇달아 수주했다. 코람코는 수원시 연무동 21번지에 이어 안양시 안양동 368번지에서 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안양동 368번지는 명학산업단지와 군포산업단지의 교차지점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 1호선 명학역과 금정역에 인접해있고, GTX-C 노선의 금정역 개통이 예정돼 있어 교통이 편리한 곳이다. 코람코는 이곳에 지하3~지상16층 아파트 108세대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코람코는 이날 안양시에 사업대행자 지정 고시 신청을 접수했다.

특히 코람코의 신탁방식 정비사업 수주 전략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에서는 3,000세대 이상 대단지 아파트 재건축에 공을 들이는 있고, 수도권에서는 중소 규모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을 수주하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과 전문인력 등 보유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해 수주 사업장의 개별적이고 돌발적인 리스크까지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는 게 코람코의 설명이다.

긴 호흡이 필요한 정비사업의 특성상 눈앞의 수익만 보고 수주하다 보면 급격한 금리인상과 주택시장 침체 등 만약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dp 자원 활용 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코람코 이충성 신탁부문대표는 “최근 초기 재건축단지들에서 제기되고 있는 신탁방식 정비사업의 실효성 문제는 아직 눈에 띄는 신탁 재건축 성공사례를 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다소간의 시간이 걸리겠지만 신탁사의 준공 사례가 쌓여갈수록 전문가에 의한 정비사업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