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이 지난 12일 도심복합사업 3차 후보지로 대구와 부산에서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국토부]
김수상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이 지난 12일 도심복합사업 3차 후보지로 대구와 부산에서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국토부]

정부가 대구와 부산 등 지방광역시에서 도심복합사업 3차 후보지 4곳을 추가로 선정했다. 이번 후보지 선정으로 1·2차를 포함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약 4만9,000가구에 달하는 주택공급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2일 3080+ 주택공급방안 관련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의 3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대구 2곳과 부산 2곳 등 총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는 지난 1·2차 후보지와는 달리 지방 대도시에서 후보지를 선정했다.

대구와 부산은 2·4 공급대책 선도사업 후보지로 총 20곳을 제안했을 정도로 사업 추진의지가 강한 곳이다. 특히 도심복합사업 후보지가 16곳에 달할 정도로 구도심 내에 주거환경 개선을 필요로 하는 구역이 많다.

정부는 대구 남구, 달서구 각 1곳과 부산 부산진구 2곳을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해 약 1만600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나머지 12곳의 도심복합사업 후보지에 대해서도 입지요건과 사업성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들은 저층주거지의 경우 준공 20년이 넘은 노후건축물의 비율이 대구는 50% 이상, 부산은 60% 이상인 지역이다. 역세권의 경우 대구는 역 반경 500m, 부산은 역 반경 350m 이내에 포함된 지역을 대상으로 설정하는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해 차등적으로 운영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우선 대구 남구 봉덕동 저층주거지는 미군부대 캠프조지 인근으로 사업지 면적은 10만2,268㎡이다. 노후·저층주거지가 밀집해 있으며, 생활SOC 등 기초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로 등 기반시설 정비와 함께 생태보행축과 생태공원 등 친환경적인 단지 환경을 제안해 쾌적하고 경관이 우수한 주거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대구 달서구 감삼동 저층주거지는 달서구 신청사부지 인근 15만9,413㎡로 3차 후보지 중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하고 있다. 토지구획정리사업 등으로 구시가지가 조성된 이후 정비가 이뤄지지 않아 저층 상가와 주택이 밀집되어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대구 신청사 건립과 연계해 공공참여를 통한 인센티브로 대규모 단지와 개방형 문화·체육시설 등을 공급할 예정이다.

부산의 3차 후보지는 과거 정비사업이 추진됐던 지역으로 당감4구역과 전포3구역이 대상지다. 입지여건이 좋은 곳이지만, 노후·저층주거지와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자생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도심형 주거공간과 문화·상업·SOC 확보를 통해 도심 접근성이 우수하고, 거점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주거지역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특히 3차 선도사업 후보지 4곳의 사업성을 분석한 결과 용적률이 기존 자력개발 대비 용적률이 평균 65%p 상향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따라 구역별 평균 728세대를 추가로 공급하고, 토지주 수익도 공급물량 증가에 따라 평균 13.9%p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부는 2·4 대책 발표 이후 통합지원센터를 개소해 신규사업에 대한 1,300여건의 컨설팅을 지원하고, 491곳의 후보지를 접수해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2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의 경우 주민설명회와 동의서 확보 절차 등 후속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1·2차 후보지가 소재한 서울 6개 자치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지난달 모두 완료했으며, 11곳에서 현재 동의서 징구에 착수한 상황이다. 6곳의 경우 예정지구 지정요건인 10% 동의를 확보했으며, 은평구 증산4구역의 경우 2/3 이상의 동의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