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책사업의 일환인 도시재생뉴딜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 선정한 시범사업장 68곳 중 활성화계획을 수립한 51곳이 대상이다. 사업 유형별로는 각각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중심시가지와 근린재생사업 27곳, 노후 주거지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주거지재생 및 우리동네 살리기 24곳 등이 해당된다. 시범사업장에는 오는 2022년까지 약 4조4,000억원에 대한 재정이 투입된다.

▲도시재생뉴딜 51곳 사업 본궤도… 4조4,160억원 투입=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장 51곳에 대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해 선정한 시범사업장 68곳 중 51곳에 대한 예산 등을 확정하고 이르면 이달부터 설계·착공에 나서는 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장 68곳 중 51곳에 대한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산 등 국가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가지원이 확정된 시범사업장들은 올해 상반기 활성화계획을 수립한 후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사업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평가 등을 통과한 곳들이다.


이에 따라 시범사업장 51곳에는 오는 2022년까지 4조4,160억원 규모의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향후 투입될 예산은 국비 1조2,584억원, 지방비 1조8,595억원, 공기업 및 민간투자 1조2,981억원으로 책정했다. 이중 국비는 각 부처별로 국토부가 가장 많은 5,476억원을 투입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기업벤처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 14곳에서 7,108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구도심 공공·산업·상권 기능 회복에 중점… 가로주택정비 등 소규모 정비사업도 추진=심의를 통과한 각 지자체의 도시재생뉴딜 활성화 계획에는 구도심 상권 회복,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포함한 소규모 정비사업 등에 대한 방안이 담겼다.


활성화계획에 따르면 사업유형은 크게 4가지로 중심시가지형 14곳, 일반근린형 12곳, 주거지지원형 10곳, 우리동네살리기형 14곳이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부산 북구, 인천 부평구, 대구 동구, 울산 남구, 경기 광명시, 전남 나주시, 경남 하동군 등 전국 각 주요 구도심들이 고루 분포했다.


우선 구도심 지역에는 공공·산업·상권 등의 기능 회복을 위한 혁신거점공간 조성사업과 공공임대상가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일례로 경북 포항의 경우 폐교 부지를 활용해 문화예술 공방을 조성하고, 세종 조치원에는 철도부지에 지역 대학과 함께 창업교육센터를 설치한다.


이와 함께 경기 안양, 인천 남동구 등의 지역에서는 가로주택정비와 자율주택정비 등 소규모 정비사업이 추진된다. 정비사업과 동시에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등 공기업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1,200가구 규모의 공적 임대주택 공급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이주수요를 충당하고 지역 서민들의 주거복지를 강화하겠다는 게 골자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도시재생뉴딜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장 68곳을 선정했다. 이중 활성화계획을 수립한 51곳이 중앙정부의 예산 배정 등의 방안이 포함된 이번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나머지 17곳은 현재 활성화계획 수립 중으로, 향후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산 등에 대한 지원사항이 확정될 계획이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