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뉴딜 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제1회 도시재생 우수논문을 공모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8월 20일까지 누리집(www.molit.go.kr/regeneration2017)과 이메일(kdi@khug.or.kr)을 통해 온라인으로만 접수가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금융지원 다각화 방안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방안으로 출품 수는 제한이 없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의 역사・문화・관광 자원 등을 활용해 사회적·경제적·물리적 개선을 종합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도시 쇠퇴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부의 역점정책 중 하나다. 


정부는 도시재생특별법이 시행된 2013년 12월 이후 13개 선도지역 및 33개 일반지역 등 총 46개 국비지원 도시재생 사업을 선정·추진하고 있다. 또 주택도시기금법이 시행된 2015년 7월 이후에는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해 기존 주택 분야뿐 아니라 도시재생 분야까지도 금융지원을 확대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지금까지 진행해온 제도의 개선 사항을 점검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방식을 발굴해낸다는 계획이다. 또 주택도시기금 도시계정 등을 활용한 도시재생 금융지원의 대상·방식·수단을 다각화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담은 논문들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접수된 논문은 전문가 심사 등을 거쳐 분야별 대상 1개, 최우수상 1개, 우수상 1개, 장려상 2개 등 총 10개 작품을 선정하여 9월 4일(월)에 수상 결과를 발표하고, 9월 중 시상할 계획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상금 1,200만원과 국토교통부 장관상 및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 사장상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인터넷 매체에 게재하여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 사업방식 개선, 금융 신상품 개발 등 향후 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