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업 주요 분양 아파트 및 공급 물량
정비사업 주요 분양 아파트 및 공급 물량

재개발·재건축 시장에 찬바람이 불고 있다. 곳곳에서 공사가 지연되는가 하면 경쟁이 치열했던 시공자 선정도 유찰이 잇따르고 있다. 정비사업 리스크발 공급 절벽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서 일반분양 된 물량은 총 2만7,856세대로 2022년 일반분양 물량(3만3,231세대) 대비 16.2% 줄었다.

올해는 정비사업을 통한 일반분양으로 3만4,112세대가 계획돼 있다. 문제는 이들 가운데 공사비 분쟁을 비롯한 여러 원인으로 일정이 늦어지는 곳들이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올해 분양 계획된 곳들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해 분양 예정이던 곳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특히 올해 분양을 계획하는 곳들은 오래 전부터 사업을 추진해 왔던 곳들이지만 시공자 선정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 초기의 현장들이 많아 신규 아파트 분양이 지연되는 곳들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정비사업 시장이 주춤한 가장 큰 이유는 급등한 공사비와 금융비용이다. 최초 계약 체결 당시와 공사비와 큰 차이가 발생한 상황에서 건설사 입장에서는 공사비를 모두 떠안을 수 없고, 시행자인 조합도 비용 추가는 받아 들일 수 없다며 대치하고 있다.

또 정비사업의 특성상 오랜 사업기간으로 인해 수년 전 계약 당시 상품은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기간에 조합원들의 눈높이가 높아져 고급화를 요구하기도 한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최근 정비사업 현장들은 시공자 선정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이 지연되면 분양은 기약 없이 미뤄질 수밖에 없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결국 시공사와 조합원간의 마찰로 앞으로 분양시장에서 정비사업을 통한 새 아파트는 귀해질 가능성이 높다”면서 “서울을 비롯한 대전, 부산 등 광역시들의 정비사업들은 인프라를 잘 갖춘 입지로 당장 입주해도 좋은 곳들이 많아 이들 지역에서 나오는 분양 물량을 눈 여겨 볼만 하다”고 말했다.

이에 당장 올 봄 분양을 계획하고 있는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대전에서는 중구 문화2구역 재개발로 ‘e편한세상 서대전역 센트로’가 이달 분양 예정이다. 한국토지신탁이 사업대행자를 맡았고 DL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KTX서대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서대전네거리역과 최근 예산이 확정된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이 예정돼 있다.

이밖에 서울 강동구에는 디에이치프라퍼티원(시행사)과 DL이앤씨(시공사)가 ‘그란츠 리버파크’를 내달 공급할 계획이다. 성내5구역 정비사업으로 조성되며 총 407세대 중 전용면적 36~180㎡P, 327세대가 일반분양된다.

또 GS건설이 광주 북구에서 운암3단지 재건축으로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총 3,214세대의 대단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59~84㎡ 1,192세대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