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현황 [자료=인천시 제공]
인천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현황 [자료=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을 기존 44곳에서 60곳으로 늘린다. 시는 이런 내용의 도시재생전략을 마련하고 오는 6일 미추홀구 제물포스마트타운에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변경안은 지난 2019년 수립된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재정비하는 것이다. 계획안에는 △거점공간 혁신 △인천다움 특화 △거주환경 개선 △인천 미래 가꿈 등 4대 재생사업 목표와 실천 전략이 담겨 있다.

특히 기존 44곳의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중 재개발 등으로 해제가 필요한 6곳과 여건 변화로 구역계를 조정한 4곳은 재정비한다. 또 신규 활성화지역 22곳을 추가 발굴해 총 60곳을 도시재생활성화 지역으로 제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인하대 김경배 교수가 나서 계획 내용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후 인하대 김천권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인천대 전찬기 명예교수, 국토연구원 박정은 연구위원, 인천도시공사 윤세형 iH도시연구소장 등이 토론할 예정이다.

이번 변경안은 앞으로 시의회 의견청취와 인천광역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올 상반기에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이선호 도시균형정책과장은 “그동안 전략계획변경 용역을 통해 시와 군·구가 함께 신규 사업지 발굴 및 개선안을 마련했다”며 “전문가 자문과 토론을 거쳐 원도심 균형발전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내 도시재생활성화지역 29곳이 도시재생사업 국가공모에 선정돼 마중물 사업비 약 4,239억원이 투입됐다. 시는 도시재생사업이 도시의 자생적 성장 기반인 거점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공동체 회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