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조감도=서울시 제공]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조감도=서울시 제공]

올림픽대로 위에 반포와 한강을 잇는 덮개공원이 조성된다. 주거지와 한강을 직접 연결하는 서울시내 첫 덮개공원으로 반포주공1단지가 있었던 신반포로에서 반포본동을 지나 반포한강공원까지 이어진다.

시는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부지에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및 문화시설을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이날 국제설계공모 공고안을 내놓고 13일 공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심사를 거쳐 올해 6월 최종 설계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약 1,136억2,200만원이 투입된다.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은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공공기여(기부채납)로 조성된다. 단지와 인근 소공원을 포함해 약 5만3,362㎡로 이 중 1만㎡에 덮개공원과 문화시설(전시장 3,300㎡)이 함께 조성된다.

한강공원은 도시고속화도로인 올림픽대로가 가로막고 있어 나들목·연결육교 등으로만 이동할 수 있었다. 이에 시는 한강공원을 걸어서 찾아갈 수 있도록 입체적인 덮개공원을 조성해 한강 접근성과 지역 간 연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공원에는 우리나라의 근현대 아파트 주거상과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장·커뮤니티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다. 각종 문화행사를 열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도 조성한다. 전시장과 커뮤니티시설의 기능과 용도는 설계공모 참여자가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열어둘 계획이다.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위치도=서울시 제공]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 [위치도=서울시 제공]

는 도시고속화도로 상부에 들어서는 최초의 덮개공원이자 강남 개발의 시초가 된 대규모 공동주택단지로서 대상지가 갖는 의미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 국제설계를 직접 공모해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설계를 유도할 방침이다. 설계 공모는 규모뿐만 아니라 디자인, 구조·시공성 등 구체적인 설계안을 심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2단계에 걸친 공모로 진행된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에 처음 조성되는 덮개공원인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을 통해 한강을 시민의 삶 더 가까이 끌어들여 올 수 있게 됐다”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공원 디자인으로 서울의 새로운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국제설계공모 등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