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강남 집값을 잡는 것이 서울시내 전체 집값을 잡는 첩경이고, 전국 집값이 불필요하게 오르는 것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강남 집값이 오르는 것은 서울시 정책으로 최대한 억제해 나가겠다는 게 저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집값 안정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강남을 중심으로 지정돼있는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점쳐지는 대목이다. 현재 삼성·청담·대치·잠실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일대와 압구정·여의도·목동·성수동 일대 재건축 단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있다.

오 시장은 또 “최근에 건설원가가 많이 오르고 인건비도 올라 주택가격이 인상 압력을 받고 있다”면서 “최대한 신규주택 공급가격과 구축 가격 형성에서 강남권을 중심으로 집값 상승을 억제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속통합기획으로 정비사업 인허가를 간소화 해 강남권 주택공급을 원활히 하고 강남 일대에서 발생하는 이상거래 모니터링과 단속을 통해 강남 집값 상승을 억제해나간다는 방침을 밝힌 셈이다.

여기에 오 시장은 성수동 성수재정비촉진지구내 재개발의 높이규제를 풀기로 한 것이 특혜가 아니냐는 질문에 “더 높이 올리고 용적률을 더 쓸 수 있도록 해주는 대신 서울시가 공공기여를 받아내 서울시민 전체의 이익이 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데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시는 성동구 성수동 전략정비구역 재개발 사업을 재개하면서 50층이던 층수 제한을 폐지하겠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성수전략정비구역의 경우 트리마제와 성수대교 사이 960m 부분에 하늘 덮개공원이 만들어지고 그 구간의 강변도로는 지하화 된다”며 “앞으로도 계속 한강변과 시내 재개발에 대해서도 똑같이 이런 원리를 적용해 정원도시 서울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