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창원시내에서는 리모델링 추진 단지들을 중심으로 연합회 출범을 통한 민·관 소통창구를 마련하는 등 원활한 사업 추진 기반을 다지고 있다.

특히 재심의 결정이 났던 창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도 올 하반기 중 확정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관의 행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리모델링사업 추진 사례는 점차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먼저 지난 7월 27일 창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연합회는 성산구 호텔 인터내셔널 3층에서 발대식을 열고 공식 출범을 알렸다.

연합회는 총 10개 단지로 조합 단계는 성원토월, 토월대동, 피오르빌 등 3곳이다. 나머지 대동중앙, 사파동성, 대방대동, 벽산블루밍, 대방그린빌, 대방동성, 대방덕산 등 7곳은 추진위를 발족한 상황이다.

연합회 초대 회장으로는 천일렬 성원토월그랜드타운 리모델링 조합장이 선출됐다. 연합회는 지자체와의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신속한 인·허가를 도모하고, 불합리한 제도개선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또 조합 업무 매뉴얼 및 각종 계약서에 대한 표준화 등을 마련해 사업 초기 단지들이 원활하게 리모델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제반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리모델링 기본계획도 올 하반기 확정이 예상되면서 지자체의 행정지원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당초 시는 지난해 12월 ‘창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 공람·공고를 마쳤다. 그런데 이듬해 7월 경상남도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기본계획안에 대한 재심의 결정이 내려졌다. 재심의 사유는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에 대한 과밀 방지 대책 제시, 도심 경관 고려한 스카이라인 검토, 인구 추이를 고려한 주택계획 및 기반시설 확충계획에 대한 구체적 제시 등이다.

이후 지난달 25일 리모델링 기본계획안에 대한 재심의가 열렸고,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시는 조만간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확정 짓고 고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환경도시국 주택정책과 주거개선담당자는 “창원시 리모델링 연합회가 출범하는 등 사업 추진 사례가 늘고 있다”며 “시도 빠른 행정지원 차원에서 리모델링 기본계획에 대한 재심의 결과 조건부 승인을 받은 만큼 조만간 해당 내용을 고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초 시가 공람한 리모델링 기본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5년까지 증축형 리모델링 대상 단지는 221곳으로, 2,323가구 규모의 주택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증축형 리모델링의 경우 재·행정적 지원 차원에서 안전진단 비용의 10% 이내로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