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정부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재개발 시범사업 공모에 60여 곳이 신청하면서 문전성시를 이뤘다. 경쟁이 워낙 치열하다보니 일부 구역은 조합설립동의율에 준하는 동의를 받기까지 했다. 반면 공공재건축은 잠실5단지와 은마아파트 등 강남권의 주요단지들이 사전 컨설팅 철회 등을 예고하면서 사실상 불참을 선언했다.

서울시와 서울주택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공공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를 마감한 결과 약 60곳에 달하는 구역이 신청했다. 각 구청이 개별적으로 공모 신청을 받았는데 마감 당일 신청서가 몰리면서 신청서를 취합해 검토 작업에 들어간 상황이다.

현재 △용산구 한남1구역 △청파동 일대 △성북구 성북1구역 △장위 8·9·11·12구역 △마포구 아현1구역 △동작구 흑석 2구역 △은평구 녹번·수색동 일대 △강북구 강북5구역 등이 공모신청서를 제출했다.

특히 성북1구역의 경우 공모 신청기준인 주민 동의율 10%를 대폭 초과해 조합설립인가 동의율인 75% 이상의 동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조합이 설립된 곳은 조합원 50%, 신규지역(해제지역 포함)의 경우 2/3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미 공공방식의 재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동의율을 확보한 셈이다.

공공재개발 후보지 공모에 당초 예상보다 2배가 넘는 구역이 신청함에 따라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시는 신청 구역에 대한 개략적인 사업계획과 사업지 분석, 관계부서 협의, 선정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 기존 구역은 올해 안으로, 신규지역은 내년 3월까지 후보지를 최종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반면 용적률 500%, 특별건축구역 지정 등의 혜택이 제공되는 공공재건축은 강남권 주요 단지의 이탈이 예상되면서 초기단계부터 맥이 빠지는 분위기다. 서울시 내 재건축구역 15곳이 사전컨설팅을 신청하면서 관심을 모았지만, 강남 재건축 대어로 평가되는 잠실5단지와 은마아파트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불참을 고민하고 있다.

실제로 잠실5단지의 경우 사전컨설팅 분석결과가 늦어지면서 철회를 검토하고 있다. 당초 6일로 예정됐던 분석자료 결과 보고가 지연되고 있으며, 조합원들의 반발도 거세 공공재건축에 한발 물러선 상황이다.

은마아파트도 주민들이 공공재건축을 강력하게 반대하면서 공공재건축 신청은 어려울 전망이다. 사전컨설팅 과정이 중단된데다, 주민들이 신청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추진위원장 해임까지 거론되고 있다. 더불어 동대문 청량리 미주아파트 등에서도 일부 주민들이 공공재건축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한편 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공공재개발과 공공재건축의 절차와 특례 등을 담은 도시 및 주거환정비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