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개포지구 내 5·6·7단지가 재건축 추진위원회 승인을 목전에 두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곳 사업장들은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제가 시행되면서 전략적으로 재건축사업을 미뤄왔다. 하지만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공언에 따라 초과이익환수제 적용에 따른 부담금도 낮아질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실제로 재건축 초과이익은 추진위승인 시점에 따라 부담금 규모가 많게는 수억원 이상 차이가 난다. 


재건축 초과이익은 준공 시점 조합원 분양가, 일반분양가, 소형 임대주택 등을 고려한 새 아파트 가격에서 추진위 승인 당시 공시가격 및 개발비용, 정상 주택가격 상승분 등을 뺀 금액이다. 이 금액이 조합원 1인당 평균 3,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최고 50%의 부담금을 세금으로 부과하도록 한 제도다. 향후 준공인가일 공시가격이 낮을수록, 재건축 추진위 승인일 공시가격은 높을수록 부담금 규모가 줄어드는 셈이다.


이에 따라 개포지구 내 초기 사업장들의 경우 올해 초까지 추진위승인을 미뤄왔다. 이미 지난해 추진위승인을 받기 위한 법적 동의율을 충족했지만 초과이익환수제 적용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업 속도를 조절해왔던 것이다.


이후 국토교통부가 공시지가를 현실화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달 초 개포주공6·7단지가 강남구청에 추진위승인 신청서를 접수했다. 통합재건축 시행으로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6·7단지가 추진위승인을 받기 위해 확보한 동의율은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약 82%로 파악됐다. 


개포주공6·7단지의 경우 지난해 4월 예비 추진위원장을 포함한 집행부를 구성한 후 추진위승인 신청을 준비해왔다. 다만, 초과이익환수제에 따른 분담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초까지 추진위승인 신청을 보류 시켰다. 이곳은 향후 통합재건축사업을 통해 기존 1,960여가구를 허물고 최고 35층 높이의 신축 아파트 2,994가구를 건립할 계획이다.


인근 개포주공5단지도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80%가 넘는 동의율을 충족하면서 상반기 추진위승인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곳 역시 지난해 2월 예비추진위원장을 선출하는 등 같은 해 추진위승인을 받을 예정이었지만, 초과이익환수제 적용으로 사업 속도를 다소 늦춰왔다. 현재 940가구로 구성된 5단지는 재건축사업을 통해 1,307가구로 탈바꿈된다.


한편, 5~7단지 추진위승인이 가시화되면서 개포지구 내 재건축사업은 모두 출발선에서 발을 뗀 상황이다.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개포주공1~4단지다. 먼저 1·4단지의 경우 올 하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다. 2단지와 3단지는 각각 오는 2월과 8월 입주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개포지구 내 재건축사업이 모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022년에는 약 1만8,000가구가 건립된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