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중구 을지로 일대 재정비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10여년간 정비사업을 진행한 해당 지역의 토지주들은 시의 오락가락 행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박 시장은 지난 2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서울의 역사와 추억이 담긴 곳은 당연히 보존돼야 한다”며 “을지로 일대 재개발과 관련해 보다 자세히 살펴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6일에는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 신년 기자단 오찬간담회에서도 박 시장은 “서울 청계천·을지로 일대 재정비로 철거 위기에 놓인 노포(老鋪)들이 가능하면 보존되는 방향으로 재설계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재 을지로 일대에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와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 등이 지정돼 정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운지구는 지난 2006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돼 이듬해 7월 1단계 구간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이 수립됨에 따라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박 시장이 당선된 이후 세운재정비촉진계획은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다. 2010년 세운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한 변경 용역에 들어가 2014년에야 촉진계획 변경결정이 떨어졌다. 세운상가를 보존하면서 3구역을 10개로 쪼개 개발하는 이른바 ‘박원순식 도시재생’이었다.


이에 따라 개별 구역들은 재개발에 들어갔고, 세운3-1구역과 세운3-4·5구역 등은 현재 이주·철거 절차를 진행할 정도로 사업이 진행됐다. 


해당 지역의 토지주는 이미 철거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사업을 재검토한다는 것에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22일 토지주 400여명은 서울시를 항의방문해 박 시장에게 면담을 신청하고, 탄원서를 제출했다.


구역 내 한 토지주는 “박 시장이 촉진계획을 변경결정까지 진행해놓고 이제 와서 다시 사업을 재검토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손바닥 뒤집듯 계획이 변경되면 시의 정책을 어떻게 믿고 따라갈 수 있겠냐”고 토로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