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주민이 3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실히 인지했다고 보기 힘든 ‘어느 정도 알고 있다’와 ‘이름만 들어보았다’ 항목이 각각 26.5%, 31.4%를 기록했고 ‘잘 알고 있다’는 주민은 7.7%에 그쳤다.


서울시의회 노식래 의원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입수한 ‘도시재생사업지역 주민 인지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주민 대다수는 도시재생에 대해 단어만 인지하고 있을 뿐 응답자 2,200명 중 단 7명만이 ‘주민참여가 필요한 사업’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지역 주민 65.6%가 도시재생사업을 인지하는데다 82.9%가 내용에 공감하고 있다는 응답결과를 들며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책했다고 자체 평가한 것과 극명하게 다른 수치다.


이처럼 주민 인지도가 낮은 이유는 주민들이 정보를 얻고자 하는 방법과 서울시의 대응이 엇박자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구청 및 동주민센터 등 관계자의 설명(29.9%), 포스터나 소식지 등 홍보물(28.2%), 신문 및 방송(14.8%), 인터넷자료(11.8%) 순으로 정보를 얻고자 하는데 시는 이와는 거리가 먼 도시재생노래, 도시재생율동, 도시재생영화, 도시재생동영상, 건축가의 기념품 등을 통한 홍보에 치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이미지 역시 재건축·재개발(15.1%), 없다·모름(13.9%), 환경정화·청결(10.5%) 등으로 답해 재건축·재개발 대안으로 제시된 도시재생과는 반대되는 이미지로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 의원은 “현재 1단계 사업만 봐도 마중물 사업비가 2,140억원이며 연계사업을 포함한 총 사업비는 2조9,712억원으로 서울시 재정에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사업이 확대될수록 재정 부담이 가중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6명은 제284회 정례회 첫날인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서울시의 도시재생사업을 비판했다.


김진수·이석주·성중기·김소양·이영배·여명 의원은 “그동안 실효성과 추진 과정 상 논란이 이어진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전년도 대비 두배 가까운 예산을 편성한 데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지역 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근본적 처방과 도시 전면 재개발은 미룬 채 마을가꾸기 수준의 도시재생사업에만 몰두한다면 세계 선진국 수준의 수도 서울은 요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