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시공자 선정 속도전을 벌였던 강남 재건축에 후폭풍이 불고 있다. 일부 건설사들이 시공권 확보를 위해 무리한 수주 활동을 벌였던 것이 선정 무효 소송 등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울 송파구 잠실 미성크로바아파트에서는 롯데건설이 시공자 선정 당시 제안한 내용을 이행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조합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실제로 일부 조합원들은 롯데건설이 설계안에 이미 포함된 부분을 중복으로 작성해 약 320억원 가량을 누락시켰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입찰과정에서 거짓서류를 제출해 부당하게 낙찰을 받은 만큼 계약 해지는 물론 입찰보증금을 몰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상가조합원들의 불만도 만만치 않다. 통합상가재건축위원회는 단지 내 상가 건물에 ‘롯데건설은 약속한 혁신설계안을 이행하라’, ‘롯데건설은 상가조합원에게 사기쳤나요?’ 등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조합에서도 제안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수집에 나섰다. 조합은 롯데건설이 제안한 특화설계안을 토대로 설계변경을 구체화해 무상특화 공사범위를 특정해 공사비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롯데건설이 조합원을 상대로 이행을 약속한 사항들을 수집해 입증자료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수주전 당시 제안한 지하 1개 추가, 스카이브릿지 등을 무상 제공하겠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심지어 일부 조합원들은 조합을 상대로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한 임시총회의 선정 결의에 대해 무효 소송까지 제기한 상황이다. 롯데건설이 시공자 선정 당시의 사업제안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에서는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금품 제공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고 있다. 경찰은 시공자인 현대건설과 조합을 압수수색한데 이어 홍보회사, 홍보요원들의 조사가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현재 금품을 제공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일부 조합원들에 대한 소환 통보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이 세탁기나 냉장고, 골프채 등 고가 금품을 수수했는지에 대해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경찰은 현행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상 자수자 형벌 감면·면제 조항을 근거로 자진 신고하는 조합원에 대해서는 감형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