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이후 수도권 곳곳에서 리모델링 훈풍이 불고 있다. 특히 리모델링은 정부 국책사업의 일환인 도시재생뉴딜과 맞물려 활성화 기대감이 높다. 실제로 서울시의 경우 도시재생에 방점을 두고 있는 박원순 시장이 3선에 성공한 직후 시범단지 7곳을 선정하면서 활발한 리모델링사업 진행이 예상된다. 경기도에서도 원활한 사업 진행에 대한 전망이 나온다. 지방선거에서 리모델링 활성화 공약을 내걸었던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도지사로 당선됐기 때문이다. 이미 성남시는 리모델링사업장 곳곳에서 시공자 선정을 마쳤다. 수원시와 안산시, 용인시 등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했거나 앞두고 있다. 


▲서울시,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7곳 선정…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 지원=서울시가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 사업지 7곳을 발표하면서 원활한 리모델링사업 진행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시는 지난달 29일 공동주택 리모델링사업 활성화 및 지역사회에 열린 아파트 조성을 위한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총 7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곳은 △중구 남산타운 아파트 △구로구 신도림 우성1·2·3차 아파트 △송파구 문정 시영아파트, 건영 아파트 △강동구 길동 우성2차 아파트 등 총 7곳이 해당된다. 


시는 선정된 7곳 시범단지에 대해 공공에서 서울형 리모델링 현실화를 위한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를 지원할 방침이다.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 주요 내용은 △리모델링 단지 현황분석(주민설문조사 포함) △서울형 리모델링 추진 요건을 만족한 유형별 기본계획(설계) 수립 △지역공유시설 설치 등 공공성 적용 방안 △부동산 가격추정 및 개별분담금 산출 △사업실현 가능성 검토 및 주민설명회 등 홍보업무 지원으로 올해 12월 말까지 실시된다.


검토 용역 비용은 각 단지별로 1억5,000만~2억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와 각 자치구가 충당한다. 검토 결과는 향후 주민들이 리모델링 조합 설립 등을 위한 의사결정 자료로 쓰인다.


정유승 시 주택건축국장은 “서울형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범사업을 통해 노후된 공동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할 것”이라며 “이번 시범단지에 대한 기본설계 및 타당성 검토 결과는 서울형 리모델링 가이드라인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활성화 공약 내건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 경기도 리모델링사업 훈풍 예고=경기도의 경우에도 리모델링 활성화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던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도지사로 당선되면서 사업 순항이 예상된다. 이 경기도지사는 성남시장 재임 시절 주요 주거정책으로 시범사업지 선정, 지원 등의 정책을 펼치면서 리모델링 활성화를 도모했다.


실제로 성남시의 경우 곳곳에서 이미 시공자 선정을 마치고 공사 진행이 가시화되는 등 수도권 리모델링사업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시에서는 한솔주공5단지와 무지개마을4단지, 매화마을1단지 등이 시공자 선정을 마친데 이어 최근 느티마을3·4단지가 각각 포스코건설을 시공 파트너로 선정했다. 느티마을3·4단지의 경우 현재 1,776가구를 3개층까지 증축하는 리모델링사업을 통해 2,031가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한편, 성남시는 지난 2015년 12월, 안양시는 2016년 4월, 수원시와 안산시는 2016년 12월에 각각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가장 최근에는 고양시가 지난 4월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한 상태다. 용인시도 리모델링 기본계획안에 대한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를 앞두고 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