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재정비촉진계획 변경 고시
용적률 22%p 상향… 사업성 높아져
대형평형 최소화… 중소형 비율 90%

인천시 “사업 되는 곳은 지원” 약속
조합 사업계획안 조건없이 원안 통과

조합 임기 만료로 8~9월 총회 계획
연임 아닌 선임 절차로 재신임 확인
조합원 누구나 사업 참여 기회 제공





“재정비촉진계획이 변경·고시됨에 따라 사업성과 분양성을 높이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조합원들도 매일같이 사업추진 여부를 물어볼 정도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행정청에서도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적극적으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제 시공사만 선정하면 사업추진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입니다. 미추8구역은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의 선도구역이 될 것입니다.”



인천시 남구 주안2·4동 재정비촉진지구의 미추8재정비촉진구역이 사업을 재가동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 용적률을 상향하고, 중소형 평형을 늘려 사업성과 분양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조합원들의 활발한 참여도 사업추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홍보요원도 없이 조합을 설립했을 정도로 단합이 잘 되고 있다. 행정청도 지원에 나섰다. 인천시와 남구청은 사업이 진행되는 구역에 인·허가 등 행정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는 준비를 모두 갖춘 것이다.

조합에서는 여세를 몰아 시공자 선정에 성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권분순 미추8구역 재개발조합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최근 촉진계획이 변경고시됐다. 용적률 상향이 주요 내용으로 알고 있는데=단순히 용적률 상향으로 인한 사업성 개선뿐만이 아니라 대형평형을 줄이고 중소형평형을 늘려 분양성도 높였다. 먼저 용적률이 약 22% 가량 상향됨에 따라 사업성이 더 높아졌다. 그만큼 조합원들의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중소형 위주로 평형대를 구성한 것이 더 큰 수확이라고 본다. 최근 부동산시장에서 대형평형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중소형 평형은 없어서 분양하지 못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이번 촉진계획 변경안에는 대형평형을 기존 20%에서 10%미만으로 줄이는 방안이 포함됐다. 중소형 평형이 90%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용적률 상향과 평형 조정으로 신축 세대수가 약 250가구 가량이 늘어났다.

▲지난 2011년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지만, 아직까지 시공자를 선정하지 못 하고 있다. 시공자 선정 업무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추진위원회 당시만 하더라도 내로라는 대형건설사들이 서로 수주하겠다고 경쟁을 벌였다. 그만큼 입지조건이나 사업성이 좋았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부동산 침체가 이어지면서 인천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다. 조합을 설립한 후 시공자 입찰과정에서 현장설명회에 6개사가 참여했었다. 결과적으로 입찰에 참여하지 않아 아직까지 시공자를 선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촉진계획 변경은 시공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요소가 많다. 현재 변경된 촉진계획을 바탕으로 사업성을 분석해 건설사들을 방문해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시공자만 선정된다면 사업은 일사천리로 진행될 것이다.

▲건설사들의 참여유도를 어필할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건설사들의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분양성이라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촉진계획 변경은 건설사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본다. 대형평형이 1/10에 불과하다. 지난해부터 신규로 공급된 아파트단지의 경우 중소형 평형은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분양이 마감됐다. 실제로 SK건설이 학익지구에 공급한 SK스카이뷰의 경우 800가구의 20평대 분양 경쟁률이 상당히 높았다. 심지어 계약을 해지한 2세대를 분양받기 위해 40여명이 선입금을 할 정도였다. 그만큼 신규 물량에 대한 수요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조합원들이 사업추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조합원들은 하루라도 빨리 재개발을 하라고 요청하고 있다. 그만큼 단합도 잘되고 있다. 여기에 행정청에서도 적극적인 행정지원에 나서고 있다. 인천시는 물론 구청에서도 사업추진이 진행되는 곳은 무조건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받은 상태다.

▲아파트 분양은 평형대도 중요하지만, 입지가 더 중요한 것 아닌가=우리 구역은 주안뉴타운 내에서도 최고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추진위 당시 대형건설사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에는 이유가 있다. 실제로 경원대로가 구역 옆을 지나고 있어 송도와 주안 등 신도시와의 연계성이 높고, 서울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여기에 단지 내에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신설되기 때문에 교육 환경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다. 단재 내에 경찰지구대도 들어서기 때문에 도둑이나 강도, 성범죄 등 치안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 신세계 백화점, 재래시장 등이 가까워 생활에도 불편함이 없다.

▲인천시나 남구청에서 어떤 행정지원을 하겠다는 것인가=사실상 행정과 관련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번 촉진계획 변경고시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조합에서 수립한 촉진계획 변경안이 그대로 반영됐다. 전국에서도 이런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조합에서 수립한 계획은 심의 과정에서 보류되거나, 수정되는 일이 다반사다. 하지만 우리 구역의 경우 촉진계획을 고시하면서, 조건조차 달지 않았다.

특히 용적률 상향을 통해 제2종 일반주거지역임에도 용적률이 263%에 달한다. 그만큼 행정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건설사 관계자들과의 회의를 통해 참여도 유도하고 있으며, 추진위·조합과도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다. 다만 추진위와 조합이 동시에 회의를 하는 상황이어서 사업 단계에 따른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추진위와 조합의 통합 회의는 물론 사업 단계에 따라 위원장과 조합장을 구분해 의견 수렴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재정비촉진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 개선돼야 할 과제가 있다면=조합원들이 재정착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임대주택을 예로 들 수 있다. 현재 인천시의 제정으로는 재개발구역의 임대주택을 매입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재개발구역의 경우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17%를 모두 공급해야 한다. 시는 물론 조합에서도 부담스러운 비율이다. 따라서 시가 매입이 불가능하다면, 조합에서 분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임대주택이 실제 수요자에게 혜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개선돼야 한다. 세입자는 물론 영세조합원도 임대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에 따른 재개발구역의 경우 영세조합원도 임대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 있다. 하지만 재정비촉진구역에서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소규모 지분을 가진 조합원도 아파트에서 살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이 동원돼야 재정착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조합장 선출 총회를 개최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연임도 가능한데 선출 방식을 택한 이유는=총회는 8월 말에서 9월 초로 계획하고 있다. 물론 임기 내에 총회를 개최한다면 연임도 가능하다. 연임 방식으로 조합 임원의 임기를 연장하게 되면 사업 연속성이나 비용, 시간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될 것이다. 실제로 그동안 조합 임원들은 사업추진에 많은 도움을 주셨다. 직접 발로 뛰면서 홍보를 하고, 어려운 일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마련했다. 일부 임원은 선출하는 것에 대해 섭섭해 하시기도 했다. 하지만 모든 조합원들에게 참여 기회를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조합장 자리도 마찬가지다. 조합원 중에는 조합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싶은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있을 것이다. 판단은 조합원들이 하는 것이다.    

   
       만난 사람-심민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