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구역, 주민동의율 50% 확보

5구역은 지난달 28일 주민설명회

先 추진위 승인 後 층수 완화 논의

시와 평균 45층 완화 협상할 것

일부에선 반발… 층수완화가 먼저

“박시장 퇴임 후 추진하자” 의견도




그동안 과도한 기부채납과 층수제한 등으로 지구단위계획 수립단계부터 진통을 겪어왔던 압구정지구가 재건축사업 추진을 위한 첫 발걸음을 뗐다. 일부 구역에서 동의율 50%를 확보하면서 추신위원회승인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다만, 추진위승인을 받기 전 층수규제부터 완화시킨 다음 재건축을 진행하자는 주민들의 의견도 적지 않아 원활한 사업 진행은 쉽지 않아 보인다. 서울시의 계획으로는 주민들이 원하는 35층 이상의 초고층 아파트 건립이 불가능해지면서 ‘재건축사업 중단’과 ‘추진위 구성’ 의견이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의 35층 규제를 따르자니 사업성 확보가 어렵다는 의견과 일단 추진위원회부터 구성하고, 층수규제를 완화시키자는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나아가 동의율 50%를 확보한 곳들도 최고 층수 45층까지의 층수규제 완화를 원하고 있어 추진위승인을 받더라도 시와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주민동의율 50%는 넘겼지만 아직 재건축사업 진행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는 주민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서울시가 층수를 35층으로 규제했고, 내년부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부활하게 되면 분담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서죠. 주민들 사이에서는 정책이 바뀔 때까지 재건축사업을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압구정지구 내 한 부동산 공인중개업소 대표의 말이다. 현재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각 구역별로 재건축사업 진행을 위한 동의율 50%를 충족시키고 있지만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압구정지구 다수의 주민들은 여전히 시의 초고층 아파트 건립 불허 방침에 반발하면서 추진위승인을 받기 전 층수규제 완화를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압구정지구는 지난해 10월 시가 기존 개발기본계획에서 지구단위계획으로의 전환을 발표하면서 재건축사업이 새 국면을 맞이했다.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에 따르면 기존 24개 아파트 단지를 각 구역별 6개 재건축사업단위로 나눴다. 세부적으로는 △미성1·2차(1구역) △신현대9·11·12차(2구역) △현대1~7·10·13·14차(3구역) △현대8차, 한양4·6차(4구역) △한양1~3차(5구역) △한양5·7·8차(6구역) 등이다. 이 구역들은 모두 용적률, 높이, 구역별 공공기여 등은 한강변관리기본계획을 포함한 상위계획 기준을 준용토록 정했다. 그러면서 최고층수를 35층으로 제한했다.


이 가운데 현재 3구역과 4구역, 5구역은 재건축사업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주민동의율 50% 이상을 각각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진위원회 구성 및 승인이 가장 가시화되고 있는 곳은 5구역이다. 5구역의 경우 지난달 28일 압구정 교회에서 추진위 구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고, 서울시 공공관리 추진위 구성 선거관리기준에 따라 이달 임원을 선출할 계획이다. 이후 내달 강남구에 추진위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또 3구역과 4구역 역시 50% 찬성 동의율을 확보하면서 5월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된 후 추진위 구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를 앞두고 있다.


이처럼 압구정지구 일대는 재건축사업 추진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시의 35층 층수규제에 따른 주민들의 적지 않은 불만도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압구정지구 일대 주민들 사이에서 층수규제완화가 먼저, 일단 추진위승인을 받자는 의견이 서로 엇갈리고 있는 것이다.


우선 층수 문제로 대립이 첨예했던 현대아파트의 경우 일단은 추진위승인을 받자는 의견에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추진위승인을 받은 후 시와 대화를 통해 층수규제 완화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현대아파트 올바른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주민들은 현재 평균 층수를 45층까지 완화시켜주길 바라고 있다”며 “추진위승인을 받은 후 층수완화와 단지 중앙에 건립이 예정된 역사·문화공원 조성 위치 문제를 시와 협의를 통해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35층 규제가 완화되기 전에는 추진위승인을 받을 수 없다는 주장도 나왔다. 규제완화 전 추진위승인을 받게 되면 운영비 등이 발생하면서 주민 분담금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대아파트 내 한 주민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집권하고 있는 서울시의 정책은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추진위승인부터 받게 된다면 규제완화에 대한 성과도 못보고 사무실 운영비와 용역비용 등이 발생하게 되면서 주민들의 부담만 증가하게 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 정책이 바뀌려면 사실상 현 박원순 시장의 임기가 만료돼야 한다”며 “박 시장의 임기만료 후 새로운 정책이 나왔을 때 재건축사업을 추진하는 게 맞지 않냐”고 반문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