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감정평가법인 | 홍순열대표이사
대한감정평가법인 | 홍순열대표이사

"주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자신의 분담금이 얼마인지입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은 추정분담금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나 경기도 등에서 운용중인 프로그램도 있지만 추정치에 변수가 많아 정확하지 않지만 저희는 개별조합의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정비사업은 전문지식은 물론 현장노하우를 갖춰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토지등소유자·조합원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분담금에 대한 해소가 절실합니다. 저희 대한감정평가법인은 추정분담금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서 추진위원회·조합의 여건에 맞춰 맞춤서비스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대한감정평가법인은 감정평가업무에 국한하지 않고 추진위원회·조합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난제를 풀어내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감정은 정통성과 실리성을 선도하는 평가법인으로 특히 재개발·재건축감정평가분야의 전문업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감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주십시오=지난 1985년에 설립된 대한감정평가법인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오며 감정평가업계를 대표하는 신뢰도 1위 기업으로 발전해 왔다. 현재 감정평가사 187명, 임직원 포함 전체 370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자타가 인정한 초대형 감정평가법인이라고 자부한다. 나아가 지난 2007년에는 국토해양부로부터 우수감정평가법인으로 선정되면서 실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대한감정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감정평가업체와 차별화되는 점은=대한감정평가법인은 추진위 또는 조합설립, 사업시행인가, 분양신청 시점 등에서 필요한 추정분담금을 산정하기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현재 서울시나 경기도에서 운용중인 추정분담금 산정 프로그램의 경우 개별조합의 특수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지만, 대한감정평가법인은 도시개발사업 등 대양한 개발사업업무를 수행한 전문가들의 경험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해 분담금 산정의 신뢰성을 높이고, 일선 조합에 분담금 산정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왔습니다.

▲감정평가뿐만 아니라 탁월한 분쟁조정능력을 갖추었다고 들었습니다=정비사업에서 발생하는 분쟁이 있을 때마다 객관적인 시장자료를 제시하고 기계적인 평가가 아닌 조합원의 정서적인 부분을 청취하고 이를 합리적으로 수렴함으로써 우수한 분쟁조정능력을 발휘했습니다. 서대문구 OO재개발조합의 경우 관리처분변경총회를 열어야 했으나 조합설립 이래로 3분의 2이상 동의서를 징구한 적이 전무후무한 조합이었습니다. 당사에서는 정비사업의 사업비구조와 주변 분양가격 수준 및 조합원 분양가 산정방법 등을 조합원들에게 설명해 관리처분변경총회를 성공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송파 OO재건축조합의 경우 일반분양 상가 및 아파트 가격분쟁에 객관적인 시장자료를 통한 합리적 분양가 수준을 제시해 조합과 시공자간의 분쟁을 조정했습니다.

▲대한감정이 수행한 모범적인 실제 사례는=은평구의 OO재개발조합의 경우 당초에 산정한 추정비례율이 90%이하 수준이었던 오류를 제반항목의 수치 비교를 통해 추정비례율 100%이상 수준으로 정정해 조합의 업무 진행에 기여한 바 있습니다. 서초구의 OO재건축조합의 경우 당사에서 제시한 시장분석을 통한 추정분담금 산정으로 신뢰성을 높이고 주민설명회에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 1개월여 만에 조합설립 동의율을 달성했습니다.

▲전국 재개발·재건축 조합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수많은 재개발·재건축 현장에서 조합원님들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단결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을 수없이 보아 왔습니다. 감정평가사의 입장인 아닌 조합원의 입장에서 볼 때 사업의 성공은 시간 싸움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조합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단결, 집행부의 조합원들을 위하는 마음, 조합원들과 소통하는 자세가 함께 공존할 때 사업은 성공의 지름길로 향한다고 감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김용환 기자 kim@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