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산본신도시 현장점검에 나섰다.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산본신도시 현장점검에 나섰다.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지난 26일 산본신도시 현장점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원 장관은 “지난주 정부가 마련한 특별법이 발의된 만큼 주민들께서 기대하시는 조속한 법률 통과가 가능하도록 국회와 긴밀하게 협조하겠다”면서 “특별법 작동을 뒷받침할 시행령과 기본방침 마련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주 일산신도시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날 현장검검에서 주민들은 주차난 등 노후한 주거환경 현실을 설명하며 속도감 있는 정비사업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적성아파트 한 주민은 “우리 아파트는 지은 지 36년이 된 낡은 아파트로 녹물이 나오고 천장은 금이 갔다”면서 “구도심 지역의 열악한 아파트도 신도시와 함께 같이 봐줬으면 한다”고 하소연했다.

아울러 이번 점검에서도 리모델링 홀대론 문제가 또 다시 제기됐다. 앞서 원 장관은 일산신도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공공기여를 전제로 리모델링도 다양한 혜택을 주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우륵주공7단지 관계자는 리모델링 인센티브는 조금 낮은 것 같은데 정책이 수립된 게 있는지를 물었다.

이에 원 장관은 “리모델링에 대해 걱정이 있으신 것을 알고 있다”면서 “최대한 리모델링도 차별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직증축이나 세대수 증가 등에 규제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주변 기반시설을 같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식으로 최대한 균형을 맞춰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